여름성경학교 미술치료교안
강사 : 박형호목사 (하일교회)
프로필: 호신대 광주대 장신대신대원 장신대교육대학원 신가중, 운남중상담교사
한국심성교육개발원 미술치료,심리상담 수료
1.미술치료란
미술과 치료의 합성어로서 미술매체를 사용하여 환자/내담자를 상담/진단/치료하는 것이다.
시각매체를 사용하여 인간 내면의 심상을 표헌하게함으로써 무의식을 활성화하고 그 속에 묻힌 창조적기능을 자극하여 인간의 무의식에 잠자는 자가치료능력을 발휘하게한다.또한 이를 통하여 내면에 숨어있는 왜곡,상실.억제되었던 부분을 재발견하고 통합시킴으로써 인격의 발전을 가져올수 있게 된다
‘아이들은 그림으로 말한다.라는 말처럼 미술이 내면의 감정을표현해 내는데 훨씬 쉽기 때문이다.하지만 결과물만 가지고 쉽게 단정하는 것을 옳지 않다.
2.미술치료의 주의사항
①가르치려하지말라
②작품을 평가해서는 안 된다
③전이/역전이 :고통을 겪은 사람이 평탄하게 살아온 간접경험의 치료사보다 더 잘 한다고는 할수 없다.흔들리지 않은 중심찾기와 나의 현재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수 있는자세요구
④동일시와 집착을 버리라. 문제와 증상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다보면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수용하기보다 치료사가 결정한 사항을 강요할수 있다
⑤자신의 계획에 짜 맞추려고 하지 말아야한다.
⑥감독관의 역할을 하지 말아야한다.
⑦만능해결사가 아님을 인정하라.
⑧치료사 자신의 자기를 잘 알아야한다.
3.미술치료의 환경
적당한 공간과 충분한 채광, 다양한 미술 도구가 준비되어야한다.
4.미술치료의 시간
작업 시간은 20-30분정도 경우에 따라서 40-50분도 가능
주1.2회정도 실시하며 성인의 경우는 60분에서 90분정도이고 아동은 30분에서 60분정도이다.
5.미술치료의 진행
도입.활동,토론의 순서대로 진행된다. 도입부분에서는 긴장이완을 위해서 호흡법이나 음악을 사용하기도한다.
6.미술치료 프로그램
미술치료의 프로그램은 크게 진단프로그램과 치료 프로그램으로 나눌수 있다.
①진단프로그램
- H.T.P (집,나무,사람 검사): A4용지 4장과 연필,지우개를 사용한다
집그림은 가정생활과 가족관계 그리고 자아상의 상징이 될 수 있다
나무는 개인의 성장 변화과정을 사람그림은 자아상에 대한 것을 더욱 반영한다
- KHTP(동적 집,나무,사람,검사):한 종이에 세그림을 통해 요소간의 역동성을 알수 있다
-인물화검사: 사람을 그리고 다른 종이에는 반대되는 성을 그리게한다
-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화: 부모와 자신과의 관계를 깊이 탐구할수 있다. 따로 부상,모상,자기상을 그리게한다
-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 한꺼번에 부모와 자녀를 동그라미가 그려진 종이에 그린다.
- 가족화검사: 가족구성원을 그린순서, 화지에서의 크기,위치,,분포상태,가족 구성원의 생략과 과정 등의 특징에서 부모나 구성원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 동적가족화: 가족이 무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게한다. 가족에 대한 감정을 반영한다
- 합동 가족화 :가족전원이 함께 그린다
* 시기별로 초기 ,중기,말기 프로그램과 발달단계별 프로그램이 있다
7.그림진단
시간, 순서, 크기,위치, 필압, 스트로크, 대칭성, 방향, 상세함, 음영, 생략과 왜곡, 투명성 등이 있다.
①HTP의 분석
- 태도와 시간: 일반적으로 10분정도 소요된다. 오랜시간을 소요하는 경우는 완벽이나 강박적경향이 있다
- 크기: 크기는 자존감,자기확대욕구,공상적자아에대한 단서, 작은 그림은 부적응,작은존재,무력감,열등감, 불안감, 폐쇠적이고 자기억제가 강한 사람이다
-지나치게큰그림: 조급하기 쉽고 화를 잘내는 사람, 활동과잉조증, 과장적편집증, 공격적인정신질환자,사치,에게서 보인다
- 현저하게 작은그림:열등감, 소심, 수줍은 사람,불안정감, 우울증, 낮은 자아, 퇴행적경향이 있다
- 위치: 왼쪽은 자의식이강하고 내향적성향, 공상,여성성의 경향이 있다
오른쪽은 환경에 따라 방향이결정되고 미래강조, 남성적특성이 있다
위쪽: 높은목표, 공상중에만족,존재불확실, 낙천적이다
아래쪽: 불안전감과 위화감, 안정, 침착한 경향이 있. 중앙은 완고함을 나타낸다
- 필압과 선: 필압의 강약은 유연한태도로 적응능력뛰어난다.
강한필압은 극도의 긴장감, 독단적, 힘이있는 양가적감정을 가진사람, 공격적, 자신감
약한필압은 부적절한 적응상태, 우유부단, 불안, 낮은 에너지.지능이 낮거나 감정을 억제
-운필: 긴 스트로크는 자신을 통제하는 사람, 짧은 운필은 흥분,충동적인 사람에게 나타난다
-지우기: 적당히 사용한 사람은 순응성이 있으나 지나친 사용은 불안감, 우유부단,자신에 불만
-세부묘사:강박적,초기분열등에서 자주나타난다
-음영: 불안, 우울, 강박을 나타낸다
8.집단프로그램 종류
- 관계형성(자아개념포함) ; 비밀그림,애칭이나 별멸 그림,자신의 장점 표현,점토 놀이, 핑거페인팅,점토놀이, 자기집 평면도, 생활곡선 그릭. 무인도 그림등
- 자아 개념프로그램 : 자화상, 거울, 만다라그리기, 상징, 인생 콜라주.인물 콜라쥬, 싸앗그림, 창문,신체본뜨기
-대인관계 프로그램: 셀로판지구성, 색물총, 손 구성, 집단데칼코마니, 만화, 돌려그리기,
- 실제 상황연결프로그램 ; 미래세계, 우리가 만든세상, 선물, 나에게 상징주기 등
9.준비물 - 18색의 굵은 크레파스, 72가지의 색파스텔, 12색수채파스텔, 24색 오일 파스텔, 20색 색연필, 여러 가지 연필, 목탄, 굵기가 다른 붓, 크기가 다양한 도화지, 휴지, 물티슈등
10.프로그램의 실제
- 어항가족 그리기
- 가족에 대한 상징표현하기
- 집,나무,사람그림
- 난화를 이용한 이야기 만들기
- 안경으로 본 세상
- 창으로 보이는 세상
- 동그라미가족화
- 색감정 차트 만들기
- 이름과 별명
강사 : 박형호목사 (하일교회)
프로필: 호신대 광주대 장신대신대원 장신대교육대학원 신가중, 운남중상담교사
한국심성교육개발원 미술치료,심리상담 수료
1.미술치료란
미술과 치료의 합성어로서 미술매체를 사용하여 환자/내담자를 상담/진단/치료하는 것이다.
시각매체를 사용하여 인간 내면의 심상을 표헌하게함으로써 무의식을 활성화하고 그 속에 묻힌 창조적기능을 자극하여 인간의 무의식에 잠자는 자가치료능력을 발휘하게한다.또한 이를 통하여 내면에 숨어있는 왜곡,상실.억제되었던 부분을 재발견하고 통합시킴으로써 인격의 발전을 가져올수 있게 된다
‘아이들은 그림으로 말한다.라는 말처럼 미술이 내면의 감정을표현해 내는데 훨씬 쉽기 때문이다.하지만 결과물만 가지고 쉽게 단정하는 것을 옳지 않다.
2.미술치료의 주의사항
①가르치려하지말라
②작품을 평가해서는 안 된다
③전이/역전이 :고통을 겪은 사람이 평탄하게 살아온 간접경험의 치료사보다 더 잘 한다고는 할수 없다.흔들리지 않은 중심찾기와 나의 현재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수 있는자세요구
④동일시와 집착을 버리라. 문제와 증상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다보면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수용하기보다 치료사가 결정한 사항을 강요할수 있다
⑤자신의 계획에 짜 맞추려고 하지 말아야한다.
⑥감독관의 역할을 하지 말아야한다.
⑦만능해결사가 아님을 인정하라.
⑧치료사 자신의 자기를 잘 알아야한다.
3.미술치료의 환경
적당한 공간과 충분한 채광, 다양한 미술 도구가 준비되어야한다.
4.미술치료의 시간
작업 시간은 20-30분정도 경우에 따라서 40-50분도 가능
주1.2회정도 실시하며 성인의 경우는 60분에서 90분정도이고 아동은 30분에서 60분정도이다.
5.미술치료의 진행
도입.활동,토론의 순서대로 진행된다. 도입부분에서는 긴장이완을 위해서 호흡법이나 음악을 사용하기도한다.
6.미술치료 프로그램
미술치료의 프로그램은 크게 진단프로그램과 치료 프로그램으로 나눌수 있다.
①진단프로그램
- H.T.P (집,나무,사람 검사): A4용지 4장과 연필,지우개를 사용한다
집그림은 가정생활과 가족관계 그리고 자아상의 상징이 될 수 있다
나무는 개인의 성장 변화과정을 사람그림은 자아상에 대한 것을 더욱 반영한다
- KHTP(동적 집,나무,사람,검사):한 종이에 세그림을 통해 요소간의 역동성을 알수 있다
-인물화검사: 사람을 그리고 다른 종이에는 반대되는 성을 그리게한다
- 동그라미 중심 부모자녀화: 부모와 자신과의 관계를 깊이 탐구할수 있다. 따로 부상,모상,자기상을 그리게한다
- 동그라미 중심 가족화 : 한꺼번에 부모와 자녀를 동그라미가 그려진 종이에 그린다.
- 가족화검사: 가족구성원을 그린순서, 화지에서의 크기,위치,,분포상태,가족 구성원의 생략과 과정 등의 특징에서 부모나 구성원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 동적가족화: 가족이 무언가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게한다. 가족에 대한 감정을 반영한다
- 합동 가족화 :가족전원이 함께 그린다
* 시기별로 초기 ,중기,말기 프로그램과 발달단계별 프로그램이 있다
7.그림진단
시간, 순서, 크기,위치, 필압, 스트로크, 대칭성, 방향, 상세함, 음영, 생략과 왜곡, 투명성 등이 있다.
①HTP의 분석
- 태도와 시간: 일반적으로 10분정도 소요된다. 오랜시간을 소요하는 경우는 완벽이나 강박적경향이 있다
- 크기: 크기는 자존감,자기확대욕구,공상적자아에대한 단서, 작은 그림은 부적응,작은존재,무력감,열등감, 불안감, 폐쇠적이고 자기억제가 강한 사람이다
-지나치게큰그림: 조급하기 쉽고 화를 잘내는 사람, 활동과잉조증, 과장적편집증, 공격적인정신질환자,사치,에게서 보인다
- 현저하게 작은그림:열등감, 소심, 수줍은 사람,불안정감, 우울증, 낮은 자아, 퇴행적경향이 있다
- 위치: 왼쪽은 자의식이강하고 내향적성향, 공상,여성성의 경향이 있다
오른쪽은 환경에 따라 방향이결정되고 미래강조, 남성적특성이 있다
위쪽: 높은목표, 공상중에만족,존재불확실, 낙천적이다
아래쪽: 불안전감과 위화감, 안정, 침착한 경향이 있. 중앙은 완고함을 나타낸다
- 필압과 선: 필압의 강약은 유연한태도로 적응능력뛰어난다.
강한필압은 극도의 긴장감, 독단적, 힘이있는 양가적감정을 가진사람, 공격적, 자신감
약한필압은 부적절한 적응상태, 우유부단, 불안, 낮은 에너지.지능이 낮거나 감정을 억제
-운필: 긴 스트로크는 자신을 통제하는 사람, 짧은 운필은 흥분,충동적인 사람에게 나타난다
-지우기: 적당히 사용한 사람은 순응성이 있으나 지나친 사용은 불안감, 우유부단,자신에 불만
-세부묘사:강박적,초기분열등에서 자주나타난다
-음영: 불안, 우울, 강박을 나타낸다
8.집단프로그램 종류
- 관계형성(자아개념포함) ; 비밀그림,애칭이나 별멸 그림,자신의 장점 표현,점토 놀이, 핑거페인팅,점토놀이, 자기집 평면도, 생활곡선 그릭. 무인도 그림등
- 자아 개념프로그램 : 자화상, 거울, 만다라그리기, 상징, 인생 콜라주.인물 콜라쥬, 싸앗그림, 창문,신체본뜨기
-대인관계 프로그램: 셀로판지구성, 색물총, 손 구성, 집단데칼코마니, 만화, 돌려그리기,
- 실제 상황연결프로그램 ; 미래세계, 우리가 만든세상, 선물, 나에게 상징주기 등
9.준비물 - 18색의 굵은 크레파스, 72가지의 색파스텔, 12색수채파스텔, 24색 오일 파스텔, 20색 색연필, 여러 가지 연필, 목탄, 굵기가 다른 붓, 크기가 다양한 도화지, 휴지, 물티슈등
10.프로그램의 실제
- 어항가족 그리기
- 가족에 대한 상징표현하기
- 집,나무,사람그림
- 난화를 이용한 이야기 만들기
- 안경으로 본 세상
- 창으로 보이는 세상
- 동그라미가족화
- 색감정 차트 만들기
- 이름과 별명
'상담심리 > 미술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치료 기법-1 (0) | 2008.02.18 |
---|---|
정신분석학적 미술치료 (0) | 2008.02.18 |
미술치료받아야 할 대상 (0) | 2008.02.18 |
미술치료의기법 (0) | 2008.02.18 |
미술치료는무엇인가? (0) | 2008.0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