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공간/음악이 있는곳(팝송,클라식,째즈,가요, 동요...)

브람스 / 4개의 발라드

힐링&바이블센터 2008. 2. 7. 12:48

Johannes Brahms [1833∼1897]



브람스 작품중 브람스의 색깔이 나타나는 최초의 것으로 발라드 제1곡은 특히 유명하다. 1854년 뒤셀도르프에서 작곡했으며 1860년 3월 21일 클라라 슈만이 비인에서 2곡(제2곡과 제3곡)을 초연했다. 1856년 출판되어 친구 음악가인 그림에게 헌정하였다.

제1곡 D단조. 보통 <에드워드 발라드>로 알려져 있다. 낭만파 시인 헤르더가 쓴 <<여러 민족의 소리>> 중 <스코틀랜드의 발라드 <에드워드>에 근거한 것이라고 브람스가 그 취지를 악보에 명기했는데, 내용은 아버지를 죽인 자식의 무서운 이야기이다. 비극적이고 어두운 힘에 넘치는 작품이다.


제1번 Andante-Allegro-Andante Op.10-1

제2곡 D장조. 발라드라고는 하지만 소녀처럼 동경적이며 꿈 속처럼 부드럽고 오히려 로망스답다고 할 만한 곡이다. 형식은 3부 형식으로 안단테로 분명하게 시작하여 가운데의 빠르고 음산한 부분으로 나아간다. 그 가운데 부분이 3부 형식을 이루며 나중에 처음 부분으로 되돌아와 짧은 코다로 끝난다.


제2번 Andante-Allegro non troppo-Molto
staccato e leggiero-Andante) Op.10-2

제3곡 B단조. 간주곡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제2곡의 '의문'에 답하는 것이라고 보며 슈만이 말한 대로 '악마적인' 것이 사실이며 요괴라도 꿈틀거리고 있는 듯이 보인다.


제3번 Intermezzo. Allegro Op.10-3

제4곡 B장조. 밝은 간주곡풍이다. 제1부는 밝고 기쁨이 넘치며 선율도 반주도 슈만다운 면이 있다. 그러나 중앙부는 전적으로 브람스적이며 어둡고 무겁다.


제4번 Andante con moto Op.10-4

발라드, Ballad

중세의 샹송 발라데(chanson balladée), 발라드(ballade 프랑스), 발라타(ballata) 등의 어휘들로부터 유도된 용어. 이 중세의 어휘들은 원래 춤과 연관된 노래(춤추다를 뜻하는 라틴어 ballare 로부터 기원)를 가리켰으나, 14세기에 이미 그와 같은 춤과의 연관성을 잃어버리고, 독창 노래의 양식화된 형식이 된다. 영국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더욱 꾸준히 지속되어 궁극적으로 (16세기에는) "발라드"라는 말이 단순한 시행으로 낭송하는 단순한 이야기를 뜻하게 되었다. 아마도 시의 낭송에 아직까지 춤이 수반되었던 과도기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대부분의 발라드는 설화적인 것으로서, 전설이나 기적 또는 괴기스러운 사건들을 다룬다. 발라드 가수들은 거리나 장터에서 자신들이 새로이 제작한 작품을 노래하거나, 그 가사가 적힌 전단을 판매함으로써 생계를 꾸려갔다. 그 전단에는 대개 기존의 민요 가락으로, 이를테면 "Greensleeves" 가락으로 노래하라는 지시가 적혀있다. 보다 최근(19세기)에는 발라드가 보통 설화적 요소와 낭만적 요소를 결합하여 거기에 괴기스러운 면모를 삽입한 유행가를 뜻하게 되었다.

이 발라드들은 대부분 통격(common meter : 발라드격 ballad meter 이라고도 한다.)이라고 알려진 표준적인 음절수율 8 6 8 6 을 따르고 있다. 즉, 이 숫자들은 각 행의 음절 수를 가리키는 것인 바, 8음절로 이루어진 행은 완전한 것이고 6음절로 이루어진 것은 약박 하나와 강박 하나가 생략된 것이다. 오늘날 발라드라는 용어는 감상적인 종류의 유행가에 다소 느슨하게 적용되고 있다.

또한 "ballad" 라는 용어가 프랑스의 ballade, 이탈리아의 ballata, 또는 독일의 Ballade 에 대한 영문 번역어로도 사용된다. 하지만 그러한 용법은 이 술어들의 의미가 전혀 다르다는 관점에서 보아 혼란을 초래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