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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응 행동의 범주

힐링&바이블센터 2006. 8. 28. 12:36

부적응 행동의 범주 (DSM-IV)


◎ 부적응행동체계의 필요성과 활용


*분류체계

 개인문제에 대한 분류- 환자의 말, 행동에 대한 평가에 기초.

                                    현재의 생활조건, 과거의 경험 고려.


분류에 대한 진술, 진단은 증상의 유사성에 근거하여 관습적인

   집단으로 묶는 일종의 체계이다.



1) 사례에 대한 분류방식


상호작용적인 접근-이상행동의 여러 가지 요인의 맥락에서 이해하는

                            분류작업 과정.

                            예) 취약성, 탄력성



2) 분류체계가 갖추어야 할 특징


원인들에 대한 정보제공

의사소통 가능한 공통된 용어 제공

단, 장기적 전망 가질 수 있게..(내담자,가족)

가능한 치료 알려줌

예방방법 제시


*치료자 : 다축적 분류체계 사용-사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 요약

                                               축(axes)에 의해 개인을 기술.


*최초의 다축체계-1980년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DSM-III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초기진단 체계

 DSM-I(1952년),DSM-II (1968년) :정신분석이론, 관찰 불가한 내적 과정에 초점.

                                                   임상가들 간의 다른진단.


*최근

 DSM-IV - 다섯 개의 축포함. ( 범위확대, 구체적 분류, 신뢰성,명확한 기술)

                국제적 표준화체계의 필요성(유사한 진단체계)-모든 나라의

                연구자들이 정보이용.

 

ICD-국제 질병 분류체계(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세계보건기구

     부적응행동을 하나의 절로 포함.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

 



3) DSM분류체계에서 사용되는 임상적인 관찰과 증상


   목록- 정신과적 진단시 필요한 일종의 자료.

           특정장애를 특징짓는 증상군 - 정확한 분류의 가능성 증가.

 



4) 임상적 판단


*진단-문제해결 과정,  의사결정 단계를 거쳐..


*진단의 신뢰도- 자료의 완전화, 표준화, 단계의 분명성에 의해.


*임상적연구의 오류와 불일치 요인

  내담자요인 - 일관성유지 하지 않음.

  방법요인 - 서로 다른 평가 기법.

  기준요인 - 서로 다른 기준사용(다른 진단)

  임상가요인 - 다른 자료평가 방법, 이론적배경 차이, 임상가의 성격 차이




◎ DSM-IV의구체적 내용


*DSM-IV  : 하나의 가이드라인.

                 문제들에 대한 기술과 관련.

                 축은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측면에 대한 정보 제공.



1) DSM-IV 다섯 축의 내용


축I - 대부분의 장애, 상태 기록.

          성격장애, 정신지체 제회한 모든 임상적 장애 포함.

 

          처음 진단되는 장애(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섬망, 치매, 기억장애, 인지적 장애.

          약물관련 장애.

          정신분열, 기타 정신병적 장애.

          정동장애(기분)-우울증, 조증, 조울증.

          불안장애.

          신체화 장애

          해리장애

          성적 정체감 장애

          적응장애

          수면장애.


축II - 성격장애, 정신지체

           편집성 장애

           분열성 성격장애

           자기애적 성격장애

           정신지체- 두드러진 발달상 지체장애.

           학습, 지적기능 손상

           경미-IQ 50~70, 심함-IQ 20~25


축III - 환자와 관련된 의학적 상태


축IV - 심리사회적, 환경적 문제 기술


축V -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기능

            GAF로 평가(1~100까지 평정) - global assessment of functioning




2) 다축적 접근과 분류의 기초


*다축적 접근- 성격패턴, 스트레스 심각도, 개인의 취약성, 장점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행동관찰 등의 통합욕구 반영.


*행동관찰 통해 얻는 정보 - 내담자의 정서적 반응, 주의집중정도, 태도,

                                         문제해결 방식, 실패에 대한 반응, 검사자에 대한

                                         반응, 언어표현.



* 임상적 면접의 구성요소 4가지

                  -진단적 면접에 필수적


라포형성-면접자와 내담자가 어떤 관계를 맺느냐.

                  면접자는 편안하고 관심과 흥미를 보여주어야 한다.


기술 - 면접자는 라포형성하고 정보수집을 위한 기술 선택.

     

정신상태-내담자의 정신적 기능수준 확인 위해.

                  질문에 대한 답변 평가(의식수준, 정신평가)


진단 - 내담자의 문제, 성격에 대한 평가내용을 지속적으로 수정.

              이 과정에서 진단이 내려진다.



◎ 평가 도구들


1)면담 


ⓐ구조화된 면담

 

  표준화 된 질문 사용-특정증상 유,무 결정 위해.

  기준점 제공-질문 필요 없는 시점 알려줌.

  ⦁지시문-증상 존재여부, 심한정도를 숫자로 평정

 



ⓑ진단적 면담스케줄


  진단적 면담스케줄 - DIS (Diagnostic Interview Schedule)

                               구체적인 임상적 준거에 기초

                               구조화된 면담의 잠재적 장점 - 연구들 간의 비교 가능

                               특정적 장애의 진단을 내리기위해.




2) 심리학적 검사의 예


K-ABC(Kaufman Assesment Battery for Children) - 아동용 카우프만 평가도구


신경심리학에서의 지식을 지능평가에 적용하기위해 만들어진 검사

  (아동의 문화적 경험이 검사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

16개의 하위검사로 이루어짐.

유아용, 아동용. 여러 가지 범주로 나누어짐.

순차 처리적 정보처리

동시 처리적 정보처리

순간적 기억검사



ⓑ 대인관계평가


*상호작용적 접근 - 사회적 맥락의 개인적변인과 상황적변인들 간의

                              상호관계에 초점(가족)


*pierce의 관계의 질 항목표 - 개인이 형성하고 있는 관계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긴밀한 관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가족환경 척도




주제통각검사 TAT (Thematic Appreciation Test)


  모호한 자극사용-자유스럽게 반응할 수 있다.

  30장의 그림카트로 구성

  내담자가 그림을 보고 생각과 감정 설명 - 임상가는 이야기 자체, 얼굴표정,

                                                                 목소리 톤의 변화 등의 행동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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