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응 행동의 범주 (DSM-IV)
◎ 부적응행동체계의 필요성과 활용
*분류체계
⦁개인문제에 대한 분류- 환자의 말, 행동에 대한 평가에 기초.
현재의 생활조건, 과거의 경험 고려.
⦁분류에 대한 진술, 진단은 증상의 유사성에 근거하여 관습적인
집단으로 묶는 일종의 체계이다.
1) 사례에 대한 분류방식
상호작용적인 접근-이상행동의 여러 가지 요인의 맥락에서 이해하는
분류작업 과정.
예) 취약성, 탄력성
2) 분류체계가 갖추어야 할 특징
⦁원인들에 대한 정보제공
⦁의사소통 가능한 공통된 용어 제공
⦁단, 장기적 전망 가질 수 있게..(내담자,가족)
⦁가능한 치료 알려줌
⦁예방방법 제시
*치료자 : 다축적 분류체계 사용-사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 요약
축(axes)에 의해 개인을 기술.
*최초의 다축체계-1980년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DSM-III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초기진단 체계
DSM-I(1952년),DSM-II (1968년) :정신분석이론, 관찰 불가한 내적 과정에 초점.
임상가들 간의 다른진단.
*최근
DSM-IV - 다섯 개의 축포함. ( 범위확대, 구체적 분류, 신뢰성,명확한 기술)
국제적 표준화체계의 필요성(유사한 진단체계)-모든 나라의
연구자들이 정보이용.
ICD-국제 질병 분류체계(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세계보건기구
부적응행동을 하나의 절로 포함.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
3) DSM분류체계에서 사용되는 임상적인 관찰과 증상
목록- 정신과적 진단시 필요한 일종의 자료.
특정장애를 특징짓는 증상군 - 정확한 분류의 가능성 증가.
4) 임상적 판단
*진단-문제해결 과정, 의사결정 단계를 거쳐..
*진단의 신뢰도- 자료의 완전화, 표준화, 단계의 분명성에 의해.
*임상적연구의 오류와 불일치 요인
내담자요인 - 일관성유지 하지 않음.
방법요인 - 서로 다른 평가 기법.
기준요인 - 서로 다른 기준사용(다른 진단)
임상가요인 - 다른 자료평가 방법, 이론적배경 차이, 임상가의 성격 차이
◎ DSM-IV의구체적 내용
*DSM-IV : 하나의 가이드라인.
문제들에 대한 기술과 관련.
축은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측면에 대한 정보 제공.
1) DSM-IV 다섯 축의 내용
⦁축I - 대부분의 장애, 상태 기록.
성격장애, 정신지체 제회한 모든 임상적 장애 포함.
처음 진단되는 장애(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섬망, 치매, 기억장애, 인지적 장애.
약물관련 장애.
정신분열, 기타 정신병적 장애.
정동장애(기분)-우울증, 조증, 조울증.
불안장애.
신체화 장애
해리장애
성적 정체감 장애
적응장애
수면장애.
⦁축II - 성격장애, 정신지체
편집성 장애
분열성 성격장애
자기애적 성격장애
정신지체- 두드러진 발달상 지체장애.
학습, 지적기능 손상
경미-IQ 50~70, 심함-IQ 20~25
⦁축III - 환자와 관련된 의학적 상태
⦁축IV - 심리사회적, 환경적 문제 기술
⦁축V -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기능
GAF로 평가(1~100까지 평정) - global assessment of functioning
2) 다축적 접근과 분류의 기초
*다축적 접근- 성격패턴, 스트레스 심각도, 개인의 취약성, 장점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행동관찰 등의 통합욕구 반영.
*행동관찰 통해 얻는 정보 - 내담자의 정서적 반응, 주의집중정도, 태도,
문제해결 방식, 실패에 대한 반응, 검사자에 대한
반응, 언어표현.
* 임상적 면접의 구성요소 4가지
-진단적 면접에 필수적
①라포형성-면접자와 내담자가 어떤 관계를 맺느냐.
면접자는 편안하고 관심과 흥미를 보여주어야 한다.
②기술 - 면접자는 라포형성하고 정보수집을 위한 기술 선택.
③정신상태-내담자의 정신적 기능수준 확인 위해.
질문에 대한 답변 평가(의식수준, 정신평가)
④진단 - 내담자의 문제, 성격에 대한 평가내용을 지속적으로 수정.
이 과정에서 진단이 내려진다.
◎ 평가 도구들
1)면담
ⓐ구조화된 면담
⦁표준화 된 질문 사용-특정증상 유,무 결정 위해.
⦁기준점 제공-질문 필요 없는 시점 알려줌.
⦁지시문-증상 존재여부, 심한정도를 숫자로 평정
ⓑ진단적 면담스케줄
진단적 면담스케줄 - DIS (Diagnostic Interview Schedule)
구체적인 임상적 준거에 기초
구조화된 면담의 잠재적 장점 - 연구들 간의 비교 가능
특정적 장애의 진단을 내리기위해.
2) 심리학적 검사의 예
ⓐK-ABC(Kaufman Assesment Battery for Children) - 아동용 카우프만 평가도구
⦁신경심리학에서의 지식을 지능평가에 적용하기위해 만들어진 검사
(아동의 문화적 경험이 검사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
⦁16개의 하위검사로 이루어짐.
⦁유아용, 아동용. 여러 가지 범주로 나누어짐.
⦁순차 처리적 정보처리
⦁동시 처리적 정보처리
⦁순간적 기억검사
ⓑ 대인관계평가
*상호작용적 접근 - 사회적 맥락의 개인적변인과 상황적변인들 간의
상호관계에 초점(가족)
*pierce의 관계의 질 항목표 - 개인이 형성하고 있는 관계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긴밀한 관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가족환경 척도
ⓒ 주제통각검사 TAT (Thematic Appreciation Test)
⦁모호한 자극사용-자유스럽게 반응할 수 있다.
⦁30장의 그림카트로 구성
⦁내담자가 그림을 보고 생각과 감정 설명 - 임상가는 이야기 자체, 얼굴표정,
목소리 톤의 변화 등의 행동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