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공간/청년대학부 자료실

[스크랩] 대학진학의 긴장

힐링&바이블센터 2006. 8. 1. 15:23
대학진학의 긴장


고3 학생으로 대학진학을 앞두고 바라는 대학에 못가게 될까봐 긴장되고 불안하다. 주의집중이 안되고 정신상태가 산만하여 성적이 좋아지지가 않아서 걱정스럽다. 하루빨리 정신차리고 노력해야 할텐데 자꾸만 휴학이나 자퇴를 하고 싶다. 마음을 잡고 공부에 집중하여 일류대학에 들어가고 싶다.

<상담>
고3 때면 누구나 다 긴장되고 불안하지요. 더구나 성적이 떨어지면 더욱더 그렇겠지요. 그럴때는 친구들과 대화를 하거나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불안을 해소하고 기분전환으로 가까운곳을 가보는 것도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현실과 이상사이의 간격에 전전 긍긍하기 쉬운데 자기 자신의 실력을 분명하게 알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학이나 자퇴는 너무 극단적인 방법이니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함께 좀더 차분히 생각해 보기를 권합니다.

고교 2학년 중퇴한 남학생이다. 고교 재학중 불량서클에 가입한 관계로 퇴학을 당하고 폭력배의 일원이 되어 2년간 생활을 했는데, 지금은 벗어나고 싶다. 두목의 지시로 싸움을 자주 하는데, 이제 싸우는 것도 싫고 그렇다고 해서 빠져 나올 수도 없고. 설혹 어렵게 빠져 나온다 하더라도 도대체 내가 할일이 뭐가 있겠는가? 좋은 방향으로 지도해 달라.

<상담>
지난 날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새롭게 시작하려는 마음에 아낌없는 격려를 보내드립니다. 늦었다고 할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이 있지요. 중요한 것은 확실히 지금의 폭력 집단에서 빠져 나오는 일입니다. 그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보십시오. 부모님이나 당신을 도와줄 수 있는 분들이 주위에 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 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당신의 의지가 확고하다면 기꺼히 도와주리라 믿습니다. 마음을 먹고 다시 시작한다면 당신의 생각보다 할 일은 많습니다. 쉽게 세상을 살려는 마음을 버리고 노력한 만큼의 댓가를 바란다면 세상 살기가 막막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주위의 어른들이 지금까지는 많은 걱정을 하셨을텐데, 진정으로 당신의 새로운 마음가짐이 분명하다면 당신이 새롭게 하려는 것에 아낌없는 지원을 하리라 믿습니다. 우선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한번 검토해보십시오. 그리고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십시오. 공부를 계속하고 싶은지, 취직하고 싶은지, 기술은 있는지 등 이런 것이 고려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공부를 계속할려면 검정고시, 기술을 익히려고 한다면 기술전문학교등에 알아보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이런 데는 비교적 들어가기가 쉽고 교육비도 많이 들지 않아서 생각해 볼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입니다. 내가 노력하지 않고 남들이 가진 것을 의식하고 비교한다면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말로 이제는 내가 원하는 삶을 노력해서 살아보겠다는 마음이 제일 중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건투를 빕니다.
출처 : † 세계제일교회 †
글쓴이 : 띠띠빵빵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