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코너/예뻐지는 법

[스크랩] 노화 방지를 위해 여자분이 알아야 할 상식..

힐링&바이블센터 2006. 6. 22. 14:02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쓰는 에너지량이 줄어듭니다. 그래서 먹는 양을 그대로 유지하더라도
지방이 쌓이기 쉽고, 남자보다 근육량이 부족한 여자는 더욱 그러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제된 곡물로 만들어진 시리얼이나 빵보다는 밥이 좋고, 백미로 지은 밥보다는 잡곡이나
현미가 좋습니다.

단백질의 공급원으로는 흰살 생선이나 콩이 좋은데, 이는 붉은 고기가 피부노화의 주범이라는 설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녹차는 비타민 C가 풍부하며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효과가 있고, 포만감을 주기도 하므로 식사량 조절과 비타민 C공급에 유용합니다. 다이어트를 필요로 한다면 음식을 조리할 때 튀기는 대신 데치거나 찌는 조리법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찐 감자와 프렌치프라이의 영양적 차이는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몬의 비타민 C는 세포 결합조직을 튼튼하게 하여 피부를 매끄럽게 하며 표백작용이 있어 기미 등의 색소를 희석시키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당근 속의 카로틴은 지쳐 늘어진 피부 점막을 탄력 있게 해줍니다. 당근 껍질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콜비나제’라는 효소가 있어 껍질을 벗겨 먹는 것이 좋은데 익혀 먹는 것이라면 상관없습니다. 율무는 체내 정체된 혈액이나 수분을 정화하여 기미와 잡티를 예방하고 거친 피부를 치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쌀과 섞어 밥을 지어 먹거나 율무가루에 따뜻한 우유를 부어 죽처럼 갠 후 꿀을 적당히 섞어 얼굴에 펴 바르면 좋습니다. 김 속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인 비타민 C, 미네랄 등은 기미와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추는 열을 내리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불면에 좋습니다. 각종 비타민은 불안을 해소하는 약과 같으므로 챙겨 먹을 것. 그 중에서도 비타민 B군은 우울증 극복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티아민으로 불리는 비타민 B1과 B6가 중요한데, 이는 완두콩, 대구, 양배추, 감자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엽산이나 비타민 B12를 덜 먹는 사람은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 엽산은 아스파라거스·시금치·땅콩·브로콜리 등에 풍부하고, 비타민 B12는 유제품·어패류·달걀 등에 풍부합니다. 피로감이 쌓여 있을 때는 식초가 듬뿍 들어가 있는 음식을 먹으면 좋습니다. 새콤한 맛 때문에 기분도 상쾌해지고, 피로도 빨리 풀립니다.

뜻한 차는 심리적 안정을 가져옵니다. 비타민이 많고 향이 좋은 녹차나 뇌에 바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꿀차도 좋습니다. 마음을 평온하게 하는 뇌 속 물질,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들어 있는 음식도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으로는 바나나, 완두콩, 닭고기 등이 있습니다. 우울할 때 초콜릿 등 당분에 탐닉하는 우울증 환자들도 있는데, 일시적인 기분의 환기로는 괜찮을지 몰라도 지나친 집착은 피해야 합니다. 지나친 당분 섭취는 앞서 말한 뇌 속 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단은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적게 먹으면 노화의 원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 발생이 적어집니다.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자연상태에 가까운 음식, 깨끗한 음식을 찾아 먹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에 들어 있는 방부제, 첨가제 등이 활성산소를 많이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노화 방지를 위해 제철음식, 유기농음식을 권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하루 1.5ℓ이상의 물은 생리활성화에 좋습니다. 물을 효과적으로 마시기 위해서는 조금씩 천천히 마시고 운동 전보다는 운동 도중이나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균형식과 생활습관입니다. 적당한 운동, 좋은 식생활, 적당한 시간 동안 푹 잘 자는 것- 이것이 중요합니다. 노화 방지를 위해서 담배를 피우지 말라는 이야기는 이제 잔소리 정도로밖에 안 들릴 테지만,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그러고 보니 “나쁜 것을 하지 않는 게 돈 들여서 좋은 걸 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라는 전문가의 말은 왠지 귀에 콱 박힙니다.

출처 : 효도클럽
글쓴이 : 촌장 원글보기
메모 :

'건강코너 > 예뻐지는 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액형에 맞는 차 마시는 법  (0) 2006.08.14
다이어트  (0) 2006.08.14
피부 잡티 제거법  (0) 2006.08.14
써주소서  (0) 2006.08.11
[스크랩] 화장안 한 듯 맨얼굴로 보이는 기술  (0) 2006.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