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성공철학

[스크랩] [성공마인드]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 50가지 방법

힐링&바이블센터 2006. 5. 13. 18:05
The Brand You 50
- 자신을 브랜드화 하는 50가지 방법


저 자 : Tom Peters
출판사 : Knopf. (1999 . 9)
정 가 : $15.95



Main Idea

과거의 직업관은 한 기업을 위해 평생 일함으로써 직업의 안정과 성취욕을 모두 달성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현재 도래하고 있는 지식 기반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1. 개인이 독립적인 계약자로서 활동하고,
2. 각 개인이 유형의 가치(또는 보다 우수한 대안)를 추구해야 하고,
3. 개인은 자신의 업무 스킬(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야 함)에 전적으로 의존해야 하며,
4. 개인은 업무 성과 경력에 의해서만 평가된다는 것이다.

즉, 오늘날의 개인은 스스로가 한 기업의 전체 기능을 모두 갖춘 전문 서비스 기업으로서, 자신과 자신의 경력을 관리해야 한다. 또한 자신만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정의하고 이를 수행하려면, 자신을 하나의 브랜드로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과거 기업들이 자신의 고유한 브랜드 구축을 위해 사용했던 방법을 개인이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활용해야 한다. 우수한 브랜드 구축을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성공적인 프로젝트 참여 경력을 관리한다.
2. 다른 사람과 다른 나만의 차별화된 장점을 구축한다.
3. 업무 기술 향상 및 관련 인맥의 확충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의 가치를 향상시킨다.
4. 유형의 성과에 중점을 두고 나머지는 과감히 무시하도록 한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50가지 방법은 독창적이고 우수한 가치를 제공하는 개인을 브랜드화할 수 있는 실제적인 아이디어이자 제안이며, 이는 프리랜서 뿐 아니라 신 경제 시대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이다.


자신의 경력을 관리해 줄 수 있는 사람은 자기자신 밖에 없다. 발전을 위한 유일한 방법은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통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데 대한 책임을 감수하는 것이다. 관리자, 진급, 심지어 훌륭한 조언자로 개인을 정의하던 시대는 지났다.


선택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있음에도 스스로 업무를 개발하지 않는다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게 된다. 스스로 제어하고 통제할 수 있어야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자기자신을 생산적으로 재개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의 전문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특징 또는 차별화된 핵심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신경제에서의 직업의 안정성은,
  • 시장성있고 의미있는 업무 스킬을 보유하고,
  •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며,
  • 다른 프로젝트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 경우에만 확보할 수 있다.

    즉, 자신만의 고유한 브랜드를 구축할수록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프로 스포츠 선수와 배우들은 경쟁 시장에서 자신들의 능력이 어떠한 가치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있으며, 이는 비즈니스 종사자들에게도 반드시 필요하다.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현재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전화번호부 광고란에 실을 1/4 페이지 크기의 자신에 대한 광고를 만들어본다.
    2. 자신의 브랜드 포지셔닝 문구를 8단어 이하로 작성해 본다.
    3. 범퍼 스티커 크기에 맞게 자신의 브랜드를 요약해본다.

    다음과 같이 객관적이고 정형화된 브랜드 가치 평가도 수행할 수 있다.
    1. 현재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핵심 스킬은 무엇인가?
    2. 지난 12개월 동안 획득한 새로운 스킬은 무엇인가?
    3. 앞으로 90일 동안 자신의 스킬은 어떻게 향상될 것인가?
    4. 현재 프로젝트가 어떠한 방식으로 자신에게 도전 과제를 부여하는가?
    5. 지난 60일 동안 자신의 네트워크에 추가된 사람은 누구인가?
    6. 앞으로 30일 동안 자신의 PR 프로그램이 달성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7. 지난 1년 동안 자신의 새로운 스킬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모든 사람은 자신의 삶의 CEO이자, 자신의 브랜드의 관리자이다. 따라서 위와 같은 평가를 정기적으로, 또한 로고 개발과 같은 시각적 방법을 사용하여 수행함으로써 개인 발전의 기초로 활용할 수 있다.


    자신의 브랜드는 자신이 수행하는 프로젝트와 그 성과에 의해 정의된다. 특정 "업무"에 대한 생각은 그 자체로 "그것은 나의 업무가 아니다"라는 식의 한계를 설정하게 되므로, 올바른 접근 방법이라 할 수 없다.
    자신이 경영하는 전문 서비스 기업의 대표의 입장에서, 자신이 수행한 프로젝트의 성과를 모든 사람에게 자랑할 수 있을 정도로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개성을 억누르지 말고, 대신 그것을 발산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해야 한다. 나아가 그러한 개성을 상품화하여 보다 많은 비즈니스와 연관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찾도록 한다.


    다른 사람 밑에서 일하고 있는 경우라도, 언제나 독립적으로 생각하도록 한다. 즉, 고용주와 윈윈(win-win) 계약을 맺은 프리 에이전트의 자세로 업무에 임하도록 한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기업에 시간을 할애한다고 가정하면, 업무 수행에 있어 보다 진지해져야 한다. 매 순간이 중요하며, 올바르게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비즈니스 시간을 사용하는 방식은 자신이 가치를 두는 대상, 성취하려는 프로젝트 및 자신의 브랜드가 나타내야 할 바를 반영하며, 이로 인해 비즈니스(브랜드가 수행하고자 하는 바) 계획도 재구성된다.


    자신만의 브랜드 구축을 위해서는, 유용하면서도 독립적이고, 또한 실질적인 다음과 같은 비즈니스 스킬이 필요하다.
    1. 경제적인 가치 제안으로 자신을 상품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2. 고객과 시장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3. 회계 및 재무제표의 기본 원리를 알아야 한다.
    4. 효과적인 네트워크 구축 및 유지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스킬을 갖게 된다는 것은 매우 즐거운 일이다. 야간 MBA 과정을 수강하거나 친구 또는 동료와의 스터디 모임과 같은 공식적 비공식적 방법을 통해 정기적으로 이러한 스킬을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기본 비즈니스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이익(Profit) = 협상 가격(Negotiated Price) - 비용(Costs)

    자신의 서비스에 대한 진정한 시장 가치를 이해하지 못하면, 자신의 진정한 잠재 수익을 실현시킬 수 없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실제 비용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자신의 개인 손익계산서를 작성해야 한다.


    모든 기업에는 그 구성원이 어떠한 사람들이며 무슨 일을 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며, 다음과 같은 핵심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자신의 스킬 기반에 대한 간략한 설명
  • 최근 가장 큰 성공을 거둔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
  • 핵심 관련 인물 또는 회사

    이를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세련된 프리젠테이션 및 연설 스킬
  • 올바른 관련 자료
  • 구성원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는 기타 방법


    개인 브랜드화의 핵심은 자신에게 중요한 프로젝트만을 수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에 앞서 명함의 직업명을 강렬한 이미지의 기억에 남을 수 있는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는 이로 하여금 즐거운 기분이 들게 하거나 또는 전혀 터무니없는 황당한 표현도 가능하다.


    사람은 자신이 계획하는 바에 따라 이루어진다. 따라서 다른 모든 것을 희생해서라도 꼭 성공시키고자 하는 프로젝트 실현에 입각하여 자신을 브랜드화해야 한다. 프로젝트 실현에 방해가 되는 것은 거부하고 핵심 프로젝트에 할애할 시간을 보다 많이 확보할 수 있는 시간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자신의 아이디어 실현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정치의 원리이다. 즉,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사람과의 협력 유지 및 유대강화만이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작은 프로젝트가 중요한 프로젝트로 변화하는 예를 종종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단 자신이 책임을 맡게 된 프로젝트는 올바른 자세로 임하여 훌륭한 성과를 이루어내도록 해야 한다..


    많은 성공한 기업들이 처음에는 아주 적은 자금에서 시작했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며, 자금이 부족해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재정적인 곤란을 극복하기 위한 창의력의 발휘로 오히려 프로젝트에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단순히 일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자신이 수행하는 프로젝트에 매진하고 그로써 자신의 삶을 정의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현재 수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나열한다.
    2. 각 프로젝트의 진정한 성과를 생각해본다.
    3. 개인적인 열정과 그 영향을 기본으로 프로젝트별 등급을 산정한다.
    4. 가장 주목할만한 성과를 가져올 하나의 프로젝트를 선정한다.
    5. 1페이지 분량의 프로젝트 설명서를 작성한다
    6. 동료들에게 설명서를 보여주고 그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7. 해당 프로젝트를 판매하기 위한 5가지 핵심 사항을 작성한다.
    8. 흔들림 없이 지속적으로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혼란은 중요한 성과를 이룰 수 있는 잠재력에 방해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다른 모든 가능성을 희생하더라도 집중할 가치가 있는 한 가지 프로젝트를 찾도록 한다.
    여러 가능성에서 한 가지를 선택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반드시 행해야 하는 일이다. 자신의 모든 능력을 발휘하고 매진할 한 가지를 선택해야만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무언가를 이룰 수 있다.
    이 때 친구, 상사, 스승 또는 조언자 등과 같은 자신의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너무 많은 주의가 필요한 클라이언트를 선택하여 이들은 상대하지 않도록 한다. 궁극적인 프로젝트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서비스하려는 대상 선정에 있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도록 해야 한다.
    1. 그들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2. 그들을 신뢰하고 있는가?
    3. 필요한 경우 합작 투자를 수행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인가?
    4. 그들은 혁신적인가?
    5. 그들은 나로 하여금 지속적인 노력과 발전을 유발시키는가?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기 위한 데이터 수집 및 모든 프로젝트에 있어 사용자 친화성을 중요시하기 위해 노력한다. 클라이언트의 일과 삶에 영향을 주는 의미있는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와 연결될 수 있어야 궁극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감정 이입, 일대일 커뮤니케이션, 지속적인 토의 및 서로에 대한 존경 등을 들 수 있다.


    특징적이고 상품 가치가 있는 것을 갖고 있어야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낼 수 있다.
    사람들은 종종 다른 어느 누구보다도 잘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깨닫지 못한다. 이런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모두 생각해본다. 그 중 실제로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모든 속성을 나열한 후 하나의 가치를 완성시키는 데 필요한 속성들을 주의 깊게 생각해보도록 한다.

    2. 선별을 위해 스스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본다.
    • 자신이 독창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주제는 무엇인가?
    • 자신이 진정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다른 사람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3.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이 속성을 어떤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본다.


    개인 브랜드 구축의 성공은 대부분 자신의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다른 사람들과의 효과적인 네트워크 구성 및 유지 능력에 달려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 프로그램은 정형화되고 공식적이어야 하며, 많은 주의가 요구된다.

    다음과 같은 경우 네트워크 구성 및 유지가 용이하다.
    1. 간결하면서도 포괄적인 서면 추적 시스템을 갖고 있는 경우
    2. 네트워크와 일정 계획을 세밀하게 연관시킨 경우
    3. 하루 일과 중 일정 시간을 네트워크에 할애하는 경우
    4. 새로운 네트워크 구성원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경우
    5. 자신의 네트워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위해 노력하는 경우


    언제나 똑같은 사람들과만 이야기를 나눈다면 새롭고 도전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없다. 따라서 자신이 선망하는 바를 행하고 자극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네트워크에 끌어들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사람들을 네트워크에 많이 합류 시킬수록 궁극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가능성도 커진다.


    브랜드의 디자인은 내가 누구이고 무엇을 수행하는 가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인지 방식에 영향을 준다. 최적의 디자인은 명확성, 조화, 흥미, 아름다움, 우아함, 친근함 및 완전성을 겸비해야 한다.


    고속 성장을 이루는 기업은 다음 제품을 위한 연구 개발에 많은 자원을 투자한다.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도,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생산 라인을 확충하고, 제공할 수 있는 내용을 늘림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많은 가치와 선택의 폭을 제공해야 한다. 6개월 단위로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신제품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대규모 프로젝트는 그 규모나 결과적인 영향력에 있어 사람을 긴장하게 만든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젝트야 말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프로젝트이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매일매일 모든 것이 변화하므로, 이 때 발생하는 수많은 기회에서 주목할만할 성과를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매일매일 새롭고도 커다란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결국 자신을 브랜드화한다는 것도 개인적인 삶과 비즈니스 모두에 있어 어떠한 중요한 성과를 얻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먼저 그 기회, 즉 성과를 얻을 수 있는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중요한 성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프로젝트 참여 기회를 찾아 자신의 모든 것을 투자하도록 해야 한다.


    현명한 상사는 부하직원에게도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하도록 장려한다. 그 이유는 그러한 부하직원을 통해 보다 많은 것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스스로 브랜드화하는 부하직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자신의 장점을 차별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 훌륭한 성과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 프로젝트 및 그 성과에 집중한다.
  • 독창적인 것을 추구하며 그에 따른 위험도 감수한다.


    자신을 스스로 브랜드화 한다는 것은 자신의 개성을 활용하여 발전하며, 궁극적으로는 고객이 자신의 제품을 선택하도록 해주는 원인이 된다는 점에서 결과적으로 자신의 가장 소중한 자산이 된다.


    브랜드가 전달해야 하는 핵심 속성은 무엇보다도 신뢰이다. 자신에게 불이익이 되는 경우라도 진실만을 말해야 한다. 고객에 대한 자신의 신뢰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매일매일 기울여야 한다.


    명함은 자신의 브랜드 인지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명함은 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신뢰와 품질에 대한 믿음을 갖도록 해주고 특별하고 고유한 무엇인가를 제공한다는 확신을 줄 수 있는 것으로서, 특징적이며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웹 사이트(간단하더라도 전문적인)를 갖고 있지 않다면 기술적으로 낙후되어 있다는 인상을 주게 된다. 뿐만 아니라 웹을 통해, 즉 전문적인 웹 사이트 구축을 통해 대기업과 동일한 이미지를 주는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이처럼 온라인을 통한 자신의 브랜드 가치 구축을 위해서는 다음을 수행해야 한다.
    1. 자신의 웹 사이트를 구축한다(아직 사업 영역이 오프라인이라 하더라도).
    2.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에 친숙해지도록 한다.
    3. 매일 인터넷 사용에 시간을 할애한다.
    4. 웹 사이트 구축을 위해 파트타임 웹 전문가를 고용한다.
    5. 보다 새로운 컨텐츠로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한다.


    많은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프리젠테이션 기술이 필수적이다. 자신의 PR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대중 앞에서의 연설을 연습한다.
    2. 프리젠테이션으로 인한 긴장을 오히려 성과 향상에 활용한다.
    3. 자신이 열정을 갖고 있는 주제에 대해서만 연설한다.
    4. 5가지 이하의 주제에 대해서만 이야기 한다.
    5. 무조건 읽거나 암기하지 말아야 하며, 농담을 하지 말아야 한다.
    6.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 최근의 사건을 연결시킨다.
    7. 핵심사항을 반복한다.
    8. 성공담을 이야기를 한다.
    9. 가능한 경우, 청중을 참여 시키는 인간적인 관심사를 사용한다.
    10. 간단하고도 인상적인 그래픽 및 서면 자료를 사용한다.
    11.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프리젠테이션을 수행한다.
    12. 청중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모두를 동등하게 대한다.
    13. 반드시 멋진 결말을 내릴 필요는 없다.


    사람들은 우울한 느낌을 주는 사람보다는 낙관적이고 자신감이 있는 사람 주변에 모이기 마련이다. 따라서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바에 낙관적인 시각을 갖고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는 언제나 계속 웃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닌 다음과 같이 간단하고 쉬운 일이다.
    1. 보다 자주 웃는다(혼자 있을 때도)
    2. 깨끗한 옷으로 자주 갈아입는다.
    3. 매일 운동을 한다.
    4. 하루 10분이라도 밖으로 나가 햇빛을 쬔다.
    5. 매시간마다 몸을 스트레칭하고 깊게 숨을 들어 마시도록 한다.

    무엇을 하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찾아 지속적으로 행하면 되는 것이다. 자신이 즐거워지면 자신이 제공하는 바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보다 잘 반응하도록 만들 수 있다.


    매일매일 자신의 경험을 넓히고 새로운 스킬을 습득하며, 미래를 위해 자신의 브랜드를 강화시켜줄 수 있는 일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이 없이는 경쟁자에게 자동적으로 뒤쳐지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공식적인 보완 및 학습 계획을 구축한다.
    2. 친한 친구 또는 동료들과 만나 이를 함께 수행한다.
    3. 유사한 욕구를 갖고 있는 사람들과 모임을 구성한다.


    이 계획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습득하고자 하는 새로운 스킬
    2. 네트워크에 추가하고자 하는 새로운 사람들
    3. 수행하려는 새로운 프로젝트
    4. 다른 흥미로운 스킬 강화 활동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때그때 적당히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지만, 공식적인 서면화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다. 보다 바람직한 것은 같은 취지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그룹을 형성하여 서로의 브랜드 재투자 계획에 협력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자신을 브랜드화 하려는 사람들은 모든 일에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 그들의 기본 성향은 어떠한 상황에서 어느 누구에게라도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는 것이다.
    즉, 호기심은 이들로 하여금 언제나 새롭고 다른 것을 수행하도록 하고, 독단적이 아닌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삶을 경험하도록 하는 원동력이 된다.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는 무엇인가를 수행하는데 있어, 너무 서두르거나 과도한 노력을 기울이게 되면 오히려 도중에 포기하게 될 수도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4-5명의 조언자를 통한 비공식 조언과 공식 조언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이들을 통해 가장 관심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존경과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다. 조언자를 잘 선정하고, 자신도 보다 열등한(능력 또는 경험면에서) 사람들에게 동일한 내용을 전달해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무리 훌륭한 상사라도 실전에서의 모든 상황에 대해 자신을 도와줄 수는 없다. 따라서 자신만의 정보 소스를 개발하여 미래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실무를 수행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시간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상황을 파악하고 자신의 경험에 반영해야 한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도 활용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매주 정기적으로 네트워크에 새로 가입한 사람을 관찰하고 새로운 인재를 네트워크에 영입해야 한다.
    훌륭한 성과를 거둔 업무를 파악하여 그 배경이 되는 사람들을 찾아본 후 자신의 네트워크에 가입하도록 해야 한다. 네트워크의 규모가 커질수록 거기에서 비롯되는 가치는 더욱 커진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할 것이므로, 처음부터 독창적이고 특별한 브랜드를 만들도록 한다. 자신의 개성과 열정을 갖고 있는 대상을 잘 조화시키도록 해야 한다.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브랜드에 대한 서면 문서를 작성할 수도 있다. 자신이 열정을 갖고 있는 것, 가치있고 훌륭한 대상을 지정하고 네트워크도 포함시키도록 한다.


    자신을 스스로 브랜드화 하려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 다양한 업무 스킬을 확보하려 한다.
  • 스스로를 차별화 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 자신만의 고유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 프로젝트 지향성이 매우 강하다.

    이는 위대한 리더가 갖고 있는 속성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들은 자신의 결단력, 에너지 및 열정을 잘 조화시켜 리더의 역할을 수행한다.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사람은 힘의 긍정적인 측면, 즉 올바르게 사용했을 때 성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고 있다. 즉, 그들은 힘을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서 이해한다.
    즉, 이들에게 있어 힘이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지불하는 돈과 같은 것이다.


    자신의 브랜드 성공을 일반적인 마케팅 방법에만 의존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보다 바람직한 방법은 과거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근거로 체계화 및 공식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매일매일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 해보는 것이 매우 유용하다.
    1. 오늘 나의 브랜드를 광고하기 위해 특별히 수행한 것은 무엇인가?
    2. 이번 주에 추가한 새로운 마케팅 스킬은 무엇인가?
    3. 이번 주에 시도한 새로운 마케팅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훌륭한 제품을 개발 및 제공하게 된 경우, 세계 시장을 겨냥한 글로벌 마케팅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아야 한다.
    인터넷의 발전은 이를 보다 용이하게 해주고 있으며, 필요한 것은 그러한 마인드와 관련 시스템 실행에 대한 의지이다. 또한 자신의 제품의 강점 및 약점에 대해 세계적인 시각에서, 보다 다양한 의견을 얻을 수 있는 웹 기반 토의를 실행할 용기가 필요하다.


    성과와 직접 연결되는 지속적인 판매 기법의 정비 또한 매우 중요하다.
    문제는 모든 사람이 무엇인가를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뚜렷한 판매 제안을 개발 및 재정비하고,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그러한 제안을 함으로써 판매 노력을 구조화해야 한다.


    자신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는 가격을 명확하게 사람들에게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이익이 발생하도록 적극적인 판매를 수행해야 한다.

    스스로에 대한 브랜드를 확립하고 있다는 것은 자신만이 자신의 브랜드에 대한 시장 가치를 결정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를 지불하려는 사람이 없다 하더라도 그 가격을 낮추어서는 안 된다. 자신이 책정한 가치를 인정하고 지불할 용의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판매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한다면 직업의 안정성을 얻을 수 없다. 신경제에 있어, 이는 오로지 자신의 스킬과 훌륭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려는 의지를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다.




  • 저자소개

    Tom Peters
      세기의 3대 경영서 중 하나라는 「In Search of Excellence (1982)」 의 저자로 유명하며 세계적인 컨설팅 훈련기업 Tom Peters Company의 회장이기도 하다. 1년에 100여회에 이르는 세미나를 개최하며 그의 마케팅 및 비즈니스 전략 이론은 세계 각국에 번역되어 전해지고 있다. 그 외에도 「A Passion for Excellence (1985)」, 「Thriving on Chaos (1987)」, 「Liberation Management (1992)」, 「The Circle of Innovation(1997)」 등의 베스트셀러로 잘 알려져 있다.

    출처 : 신화의 힘
    글쓴이 : 혜령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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