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야에서의 방랑
Ⅰ. 시나이 산으로의 여정(출애 15,22 18)
1. 그들은 수르(Sur)광야를 건넌다(15,22 27).
1) 마라(Mara)에서 모세는 자연의 매개물을 기적적으로 이용해서 쓰서 마실 수 없는 물을 달게 한다.
2) 사람들은 엘림(Elim)에서 진을 친다.
2. 그들은 신 광야를 건넌다(에집트를 떠난지 일년 두 달 보름째 날)
1) 사건: 사람들은 굶주림에 대해 불평한다. 하느님께서는 그들에게 메추라기와 만나를 주신다. 그리고 만나를 거두어 들이는 것을 통제하신다(출애 16,1 36).
2) 메추라기와 만나의 본질
가) 시나이산으로 메추라기가 날아든 것은 그것 자체로서 기적이 아니라, 그 기적 자 체는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 날아왔다는 것과 그것들의 숫자에 있다.
나) 만나는 시나이 반도에 산재해 있는 tamarix mannifere에서 추출한 껌과 매우 유 사한 것이다. 그것의 색깔과 그리고 처음 발견된 시기 그리고 태양으로부터 받 는 영향과 같은 것들은 만나에 대한 문헌의 설명과 비슷하다. 그러나 이와 마찬 가지로 두드러진 여러 가지 차이점도 있다. 즉 tamarix mannifera의 껌은 생명 을 유지하기에 충분치 못하ㅁ, 5월에서 8월까지만 얻을 수 있다. 시나이 반도의 연간 생산량은 300키로 그램을 거의 초과하지 못하며 그것은 만나처럼 썩지는 않 는다. 그리고 그것은 시나이 반도 이외에서는 산출되지 않고 있다.
다) 가톨릭은 적어도 이에 관한 형태를 기적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전 체적으로 특별한 숫자와 아울러 그것이 등장한 특별한 환경을 기적적으로 인정하 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가톨릭 학자들은 여러 가지 차이가 너무나 두드러지 기 때문에 만나를 단순히 tamarix mannifera 열매의 특별한 산물로서 설명할 수 없음을 인식하고 있다(출애급기 본문을 참조).
3. 그들은 호렙산 가까이에 있는 르비딤에 진을 친다(출애급기 17 18).
1) 모세는 기적적으로 물을 만들어 내서 사람들의 불평을 없애준다.
2)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세의 기도를 통해서 아말랙 사람들과 싸워 쳐부순다(17,8 16).
3) 모세는 자신의 장인의 충고에 따라 백성들의 통치에 도움이 되도록 재판관들을 임명한 다.
Ⅱ. 시나이산에서의 채류(1년 3개월째 초)
1.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과 시나이 계약을 맺으신다(출애 19 24장).
1)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의 계약체결을 제의하신다.
2) 하느님께서는 백성들에게 스스로를 청결하게 하고 준비하라고 명령하신다.
3) 신의 출현을 수반하여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의 계약의 조건인 십계명과 "계 약의 책"을 선포하신다(20,1 23; 33).
4) 백성들이 계약의 내용에 동의하였을 때, 모세는 공식적인 종교적 계약의식으로써 그것 을 확정지운다(24,1 8).
5) 아론과 아울러 많은 장로들과 함께 먼저 방문해본 후, 모세는 40일 동안 시나이 산에 서 "영광" 가운데 혼자 머무른다(24,9 18).
2. 계약
1) 계약의 본질: "그러므로 만약 너희들이 나의 목소리를 듣고 또 나의 계약을 지킨다면, 너희들은 그 어떤 민족에 앞서 나의 특별한 소유가 될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나는 너희들의 하느님이 되고, 너희들은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2) 인간적인 요소: 십계명에 개요되어 있고 또한 모세오경의 율법에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는 하느님의 법에 대한 충실함. 특히 다른 모든 신을 부정하고 하느님을 따를 의무 이다. 우상숭배는 계약을 깨는 주된 죄이다.
3) 신적인 요소: 복지의 제공과 백성의 안녕을 돌보심에 있어서의 야훼의 특별한 보호(참 조: 레위 26,1 17; 신명 28).
4) 처벌: 계약위반의 경우 백성들에게 하느님의 벌이 내리게 되는(레위 26,18 39) 계약 은 파기될 것이며, 오직 야훼의 은혜에 의해서만 존재할 수 있던 국가는 이제 국가로 서의 존재를 상실하게 될 것이다(신명 28장).
5) 계약의 목적: 성조들에게 한 약속의 실행이다. 그러므로 계약은 궁극적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서 지구상의 모든 백성들이 축복을 받도록 설정되었다. 이스라엘 국가의
역사는 그 자체로 은연중에 메시아적인 것이다.
6) 시나이 계약의 징표: 안식일의 휴식(출애 31,12 17).
7) 아브라함에게 한 약속과 이 계약의 차이.
3. 이스라엘의 최초의 계약위반(출애 32,1 33,11)
1) 모세가 그들에게 늦게 돌아오는 것에 조급해진 백성들은 아론으로 하여금 그들을 위해 야훼의 현존을 나타내는 조각상인 황금 송아지를 만들도록 한다(32,1 6).
2) 처음으로 백성들에 대한 하느님의 용서를 간구한 후, 모세는 돌아와서 우상을 파괴한 다(32,7 24).
3) 모세의 계명에 따라 레위인들은 3000명의 배반자들을 죽인다(32,25 29).
4) 모세는 이튿날 하느님에게서 백성들의 죄에 대한 용서를 받아낸다(32,30 33,6).
5) 모세는 보통 그가 하느님의 계시를 받던 곳인 "마남의 장막"을 진지 밖으로 다른 곳으 로 옮긴다(33,7 11).
4. 계약의 갱신과 예배의 조직화(출애 33,34,40장)
1) 모세는 이스라엘의 첫번째 배반 후에 하느님으로부터 계약갱신의 표시로 새로운 증거 판을 받는다(33,12 34,35).
2) 이스라엘 백성들이 계속된 몇 달 동안에 성궤와 성막(에집트의 모델을 기초로 하여)을 세운 후에, 모세는 에집트에서 나온 제2년 정월 초하루 날에 하느님의 제단에 그것을 봉헌한다(40,15 31).
3) 그 기회에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사제로 성별(聖別)된다(출애 40,13 14; 참조: 레위 8장).
4) "야훼의 영광"은 이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의 여정을 결정해 줄 것이다(출애 40,32 36; 참조: 민수 9,15 23).
5) 두번째 유월제가 시나이 산에서 거행된다; 제2년 제2월에출발준비를 위한 인구조사가 실시된다; 레위인들이 예배의 사제로 임명된다(민수 9,1 5; 1,1 4.45 54).
5. 모세의 율법
1) 일반적인 특징과 내용
가) 모세의 율법은 출애급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의 네권에 설화들과 뒤섞여 있 으며 백성들의 필요에 따라 서로 다른 시기와 장소에서 공포되었으며, 후대에 영 감받은 저자들에 의해 이 기본적인 율법들이 적용되었다.
나) 모세의 율법은 그 내용에 있어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 머물러 있을 때뿐만 아 니라, 후대에 가서는 조직화된 국가생활과 정착생활을 하는 환경속에서도 이스라 엘 백성들의 통치를 위해 필요한 완전한 하나의 사회적 및 종교적 법조문을 담고
있다. 그 율법의 문화적 및 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 그것은 동일한 문화적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다른 나라들의 법률과 분명히 관계된다. 모세의 율법은 어떤
방대한 이방의 법전(예컨대 함무라비 법전)에서 빌려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 양자가 유래한 다른 공통 출처가 있는 듯하다. 비록 모세의 율법이 다른 이방법 들보다 더 원시적인 형태를 띠고 있고 외적인 면에서 문명화가 덜된 민족에게 주 어진 법이기는 하지만, 사실은 다른 모든 법전들을 능가한다. 그 이유는 두 가 지인데 첫째, 하느님에 대한 독특한 신관(神觀)과 인간과 종교의 타락에도 불구 하고 다신교를 싫어한 점, 둘째, 사회적 법에 있어서의 도덕적 강조 때문이다.
2) 기원
가) 모세의 율법 전체를 모세에게 처음으로 계시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 그 반대로 모세의 율법과 다른 고대 근동의 법전과의 관계를 고려해 볼 때에 그러한 견해는 불가능하다.
나) 그렇지만 그 법 전체의 신적인 기원은 다음에 있다:
① 어떤 부분은 모세에게 직접 계시되었다는 사실.
② 하느님이 모세를 이스라엘에 대한 법 선포자로 위임하셨다는 사실.
③ 사회적 및 종교적인 필요성에 따라서 이러한 법들을 선포하도록 하느님이 영 감으로써 모세를 이끄셨다는 사실.
④ 후대에 국가의 변화된 필요와 환경에 맞추어 모세율법의 원칙을 적용할 수 있 도록 하느님이 후대의 법률가들을 영감으로 인도하셨다는 사실(물론 이는 적 은 분량으을 차지한다).
다) 두 법의 모세의 기원은 다음과 같다:
① 모세율법의 많은 부분이 모세와 그 후계자인 이스라엘의 법률가들에 의해 선 포되었다는 사실.
② 후대의 법들은 모세율법의 원칙을 국가의 변화된 외적인 상황에 적응시킨 것 뿐 아니라는 점에서, 모세는 후대의 입법화를 기초놓았다는 사실.
Ⅲ. 시나이 산에서 모압평야에로의 여행
1. 시나이 산에서 카데스바르네아로의 행진(11일간: 신명 1,2)
1) 이스라엘 백성들이 에집트를 나온 지 제2년 2월 20일에 시나이 산을 떠나 11일간의 카 데스바르네아에로의 여행을 시작한다(민수 10,11 12.33 36; 신명 1,1 2).
2) 타브에라에서 백성들의 불평에 대해 하느님은 불로써 처벌하신다(민수 11,1 3).
3) 키브롯하따아왔에서 세번째 진을 침
가) 만나에 대한 백성들의 불평(민수 11,4 9).
나) 백성을 지도하는 때에 도움이 되도록 하느님은 모세에게 70인 장로들을 주신다 (민수 11,10 17.24 30).
다) 하느님은 백성들에게 고기를 주시지만 그들의 반항하는 태도를 벌하신다(민수 11,18 23.31 34).
2. 카데스바르네아에서의 체류
1) 정탐꾼들과 그들의 보고(민수 13장)
모세는 카데스바르네아에서 정탐꾼들을 보내어 약속의 땅을 조사하게 한다. 그 땅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어오긴 했지만 그들은 그 땅이 정복될 수 없는 것이라고 백 성들을 선동하여 땅 점령에 반대하게 한다.
2) 40년간의 방황의 벌(민수 14장)
가) 백성들은 모세와 갈렙과 요수아에게 반항한다(1 10절).
나) 모세는 중재의 기도로써 하느님의 분노를 누그러뜨리지만 반항한 모든 이들은 광 야에서 죽으리라는 벌을 받는다(10 39절).
다) 늦게서야 그들은 약속의 땅을 점령하려 시도하지만 실패로 돌아간다(40 45절)
3) 카데스바르네아 근처에서의 몇 년
가) 이 기간 동안의 정확한 지리적 정보를 얻기가 현재로선 아주 어렵다. 이스라엘 은 38년간의 광야생활의 대부분을 카데스바르네아 지역 근처에서의 유목민적 혹 은 반유목민적 생활을 하면서 보냈다(신명 1,46 참조) 양떼를 치기 위해 가끔 시나이 반도 전지역을 다닌 가능성은 있음.
나) 코라와 다탄과 아비론의 반역(민수 16,1 40).
① 아론의 사제직에 대한 코라와 그 추종자들의 반란은 사제인 척하는 250명의 사형으로써 처벌된다(3 11,15 22,35 40절).
② 모세의 지도에 반항한 다탄과 아비론은 산채로 땅 속에 삼켜진다(12 14,25 34절).
다) 모세와 아론에 대한 백성들의 불평은 하느님의 처벌을 초래한다(민수 16,41 50).
라) 하느님은 기적으로써 아론의 사제직을 확인하신다(민수 17장).
마) 물이 없다고 백성들이 불평하고 모세는 바위를 쳐서 물이 나오게 한다; 어떤 실 수(성서는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때문에 모세와 아론도 약속된 땅에 들어갈 수 없게 된다(신명 1,37; 시 105,32 33 참조. 민수 20,3 13; 27, 14).
바) 전혀 언급이 없는 이 시대의 사건으로서는 모세와 야훼께 대한 백성들의 완전한 반역과 몰록신에 대한 숭배이다(아마 몇 년간 계속된 듯함). 참조: 아모 5,25 26; 사도 7,42 43.
3. 카데스바르네아에서 모압평야에로의 행진
1) 카데스바르네아 지역을 떠나기 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인들(네겝의 아랏 왕)을 무찌름으로써 이전의 패배(민수 14,39 45 참조)를 설욕한다(민수 21,1 3).
2) 에돔인들이 이스라엘의 통과를 거부함으로서, 이스라엘 백성은 에돔을 되래가기 위해 아시온 가벨 쪽으로 되돌아 가기 시작한다. 이 여행 도중에 아론은 호르산에서 죽는 다(제40년, 제3월, 제1일: 민수 33,38 39). 민수 20장 14 30절.
3) 그 여정에서 사람들에게서 새로이 발생된 불안은 불뱀의 공격으로 단죄되었다(민수 21,4 9).
4) 트란스 요르단(요르단 동쪽)의 정복(21,21 35).
가) 아모리의 왕인 시혼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통과를 거절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그 를 정복하고 그의 나라를 차지하였다(21,21 32(창조 30페이지 I,D)).
나) 그들은 바산왕국을 차지함으로써 요르단 동쪽 정복을 완전히 마쳤다(21,33 35).
5) 발람(Balaam)의 예언(민수 22 24).
가) 이스라엘의 성공 자체에 두려움을 느낀 모압왕 발락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저주하 기 위해 발람이라는 한 메소포타미아 예언자를 데려왔다(민수기 22).
나) 이스라엘에 저주를 내릴 수 없게된, 발람은 3번의 계속된 사례에서 그 자신은 단 지 위대함과 성공의 예언으로서 그들을 축복할 수 밖에 없음을 알게 되었다(23, 1 24,19).
6) 바알신 숭배와 미디안인들의 파멸(민수기 31,16,25장과 31장).
가) 이스라엘을 저주할 수 없게된 발람은 그들을 유혹하기 위해 모압인들과 미디안인 들에게 조언을 구하였다(31,16).
나) 많은 숫자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알신을 섬기게 되었으며, 그것 때문에 그들은 야훼로부터 벌을 받았다(25,1 5).
다) 대사제의 아들인 비느하스의 열성은, 그의 후손들에게 하느님과의 특별한 계약 약속을 가져왔다(25,6 13).
① 하느님의 명령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미디안을 상대로 "votive offoring" 혹은 Herem(신명 7,2 이하 참조)의 전쟁을 일으켰다(25,16 18; 31,1 54).
② 르우벤과 가드 그리고 므나쎄지파 가운데 반수는 요르단 서쪽 정복에 참여한 다는 조건으로 정복한 요르단 동쪽 밖의 땅 중에서 그들의 몫을 받았다(민수 기 32,1 33).
7) 모세의 마지막날
가) 모세는 여호수아로하여금 백성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는 후계자로 임명하도록 야훼로부터 명령받았다.
나) 백성들에게 그들의 마지막 지시사항과 권유사항을 내려준 후(신명기의 설교) 모 세는 약속의 땅이 바라다 보이는 느보산에서 죽었다(신명기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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