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 Concerto No.4 in G minor, Op.58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http://cgfa.sunsite.dk/hassam/hassam30.jpg)
이 협주곡은 베토벤이 남긴 다섯 곡의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 《제5번 E flat장조 op.73 "황제"》를 제외하면 가장 규모가 크고 대곡이라 할 만한 연주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금 감상하고 계시는 1악장 알레그로 모데라토(Allegro moderato)는 각 지휘자의 곡 해석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는 있지만 위에서 보시는대로 연주시간이 대체로 20분 가까이나 됩니다. 또 한가지 특이한 것은 1악장에 비하면 연주시간이 짧은 2, 3악장은 쉬지 않고 한꺼번에 연주하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또 한가지는, 오케스트라의 연주 파트가 이전의 경우와 달리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면서 중요하게 뒷받침하도록 하고 있어서 피아노 협주곡임에도 마치 교향곡을 연상시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협주곡(協奏曲, oncerto)은 이름 그대로 어떤 독주 악기 하나 또는 둘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이를 받쳐주는 오케스트라와 협력하여 어우러져 하는 연주로 음악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얼마 전에 열렸던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모 여류 피아니스트의 연주회 소식에서 평론가들의 글을 읽어보니 그런 이야기들이 있더군요. "그녀의 연주가 대단히 훌륭한데 비해서 오케스트라가 너무 약하여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였던 것 같았노라"는 말이었습니다. 협주곡(協奏曲, oncerto)이라면 당연히 독주 악기와 관현악이 함께 만드는 음악이기에 독주 악기가 너무 드러나서도 안되고, 반대로 관현악에 묻혀 버려서도 아니 되니 둘 사이의 조화가 적절히 이루어 져야만 될 것은 자명한 이치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베토벤은 《피아노 협주곡 제4번 G단조 op. 58》에서 벌써 이런 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작품을 쓴 것으로 보여집니다.
협주곡(協奏曲, oncerto) 감상의 백미는 바로 카덴짜(Cadenza)라고 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다른 악기는 모두 멈추고 지정된 한 악기만 연주하게 하면서 독주자의 연주 기교를 마음껏 보여주도록 하는 것입니다. 작곡자가 카덴짜(Cadenza)를 처음부터 작곡에 명시해 놓는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작곡자들이 카덴짜를 남기기도 하고, 독주자 자신이 만들어서 연주하기도 한다는데요, 음악을 전공한 분들은 악보를 보시고 비교하시면 바로 카덴짜 (Cadenza)를 찾을 수 있겠지만 그저 무작정(!) 감상하기만 할 수밖에 없는 아마추어로서는 조금 힘든 이야기가 되겠지요. 하지만, 같은 곡을 연주한 또다른 피아니스트의 연주곡과 서로 비교해 보면서 각각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카덴짜(Cadenza)를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 합니다.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http://cgfa.sunsite.dk/hassam/hassam30.jpg)
협주곡(協奏曲, oncerto) 감상의 백미는 바로 카덴짜(Cadenza)라고 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다른 악기는 모두 멈추고 지정된 한 악기만 연주하게 하면서 독주자의 연주 기교를 마음껏 보여주도록 하는 것입니다. 작곡자가 카덴짜(Cadenza)를 처음부터 작곡에 명시해 놓는 경우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작곡자들이 카덴짜를 남기기도 하고, 독주자 자신이 만들어서 연주하기도 한다는데요, 음악을 전공한 분들은 악보를 보시고 비교하시면 바로 카덴짜 (Cadenza)를 찾을 수 있겠지만 그저 무작정(!) 감상하기만 할 수밖에 없는 아마추어로서는 조금 힘든 이야기가 되겠지요. 하지만, 같은 곡을 연주한 또다른 피아니스트의 연주곡과 서로 비교해 보면서 각각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카덴짜(Cadenza)를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지 않을까 합니다.
'정서공간 > 음악이 있는곳(팝송,클라식,째즈,가요, 동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토벤 / 피아노소나타 13번, Eb장조 "환상곡 풍의 소나타" (0) | 2008.02.07 |
---|---|
베토벤 / 피아노소나타 12번, Ab 장조 "장송행진곡" (0) | 2008.02.07 |
베토벤 / 교향곡 9번, 라단조 "합창" (0) | 2008.02.07 |
베토벤 / 교향곡 7번, 가장조 (0) | 2008.02.07 |
베토벤 / 교향곡 6번, "전원" (0) | 2008.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