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절,명절,생활지혜,시사,이것저것/사랑의 눈의 세계

아침 식사 과학

힐링&바이블센터 2007. 11. 28. 10:49

 

아침 식사는 왕과 같이 점심식사는 왕자와 같이, 저녁식사는 거지와 같이, 이것은 구미에서 옛날부터 전해 오는 생활의 지혜라고 합니다. 요즈음 아침 식사를 들지 않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약 10년 전에 국민 영양 조사를 한 결과 아침 식사의 결식율이 급증해 , 20대 남성의 33%, 30대는 21%, 20대 여성은 16%라고 합니다.
 
심지어 한참 성장기에 있는 초교 학생의 4%, 중학생의 10%, 고교생의 14%에 이르고 있다고 합니다. 이 조사에서 결식의 이유로는 아침의 시간 부족과 식욕이 없다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아침 식사의 생리적 역할
아침 식사의 주된 역할은 , 점심 때까지의 활동을 뒷받침해 주는 에너지원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특히 뇌에는 아침 식사의 당분에 의한 에너지 공급(뇌의 에너지원은 포도당으로만)은 빠뜨릴 수 없습니다.
식후의 체온 상승은 1시간 후를 피크로 5~6시간 지속됩니다. 아침 식사는 수면 중에 내려진 체온을 높여 그 결과 , 뇌나 몸을 자극하여, 오전 중의 활동을 유지합니다. 이로서 아침 식사는 하루의 활동에 대한 「워밍· 업」입니다
 
--아침 식사를 맛있게 하려면
요령은 다음날의 아침 식사까지의 7~9시간 전에 전날 저녁 식사를 마치는 것입니다. 이로서 아침에 공복감이 일어납니다.
위는 눈보다 30분 정도 늦게 깬다고 하기 때문에, 기상에서부터 아침 식사까지의 시간을 어느 정도 두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면 자연히 시간이 많이 생깁니다…).
 
--아침 식사의 내용
아침 식사로는 빠르게 에너지를 보급하는 당질과 체온을 상승시키는 단백질이 중요합니다. 또한 위장의 기능에는 식물 섬유도 필요합니다.
밥에 된장국 , 김에 달걀말이 , 나물이나 김치등 우리의 전통적인 아침식사는 합격입니다만 그러나 간단한 서양식으로 빵과 커피만으로는 영양이 부족합니다. 양식으로는  이에 달걀 후라이, 생 야채 셀러드등을 곁들이면 좋습니다..
미국에서도 영양이 균형이 안 맞은 아침 식사를 중시해 , 신데렐라 아침 식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은  늦은 저녁식사로 이어져 , 식생활의 리듬을 어지럽힙니다.
아이들이 아침 식사를 거르는 습관은 어른이 되어도 계속되므로 , 아이 때부터 아침 식사를 먹는 습관을 몸에 익혀야 합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늦어지는 저녁식사
 
--아침 식사의 결식
남성 20,30대 , 여성 20대의 아침 식사의 결식이 눈에 띕니다. 결식자의 3사람중 1사람은 , 초, 중, 고등학교생 시대부터 아침 식사를 거른 습관이 계속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늦은 저녁식사 , 늦잠 , 아침 식사 결식은  한 세트가 된 현대의 젊은 남성의 생활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장래의 생활 습관병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므로 반드시 개선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