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서 론
인간 실존의 아픔
인간의 내적 갈등의 본질
일상에서 경험
불안, 두려움, 염려, 죄책감, 열등감, 수치심, 엄청난 분노
이것들은 어디서 시작
여기에 대한 문제제기
휘트필드
내재아(Child Within)가 부정될 때
거짓자아 형성
피해의식 정서적 상처
정서적 불만족의 내적 축척
만성적인 두려움, 염려, 혼돈, 공허감, 낮은 자존감 형성
어린 시절의 무의식적으로 받은 부모들의 영향
사회적인 영향
역기능가정에서 자란 아이
역기능 가정
심리적으로 혼란된 가족체계
육체적․ 정신적․ 성적․ 종교적 학대가 있는 가족체계
근본주의적이거나 경직된 독선적인 가족체계
정서적인 상처가 큼
마음에 상처를 안게 됨
정서적인 고통과 고민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불충족
정서적인 양육 받지 못함
자신의 정서를 보살피기보다는 부모의 정서에 의존된 삶
이러한 정서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들
성인아이
역기능가정의 대표적 형태
알콜중독자 가정
공통적인 특징
무엇이 정상적인가에 대한 혼란
처음 계획한 것을 끝까지 따라가기 어려움
거짓말 할 필요가 없을 때에도 거짓말
자신을 무자비하게 비판
즐거움을 누리기 어려움
항상 매우 심각
친밀한 관계가 어려움
통제하기 어려운 일을 만나면 그것을 통제하기 위해 지나체게 반응
계속적으로 칭찬과 인정받기를 바램
항상 다른 사람과 다르다고 느낌
초책임적, 초무책임적
충성스러울 필요가 없는데도 지나치게 충성
충동적
아무런 대안이나 대책 없이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혼동, 자기증오, 자신이 처한 환경 통제하지 못하게 함
혼란 극복을 위해 과도한 힘을 소비
문제의 심각성
자신을 괴롭히는 그 고통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모르고 있다는 것
어디서 오는지 모르고 있다는 것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정서적인 문제에 대하 신중하게 생각안함.
치료하려는 노력도 않음.
정서적인 상처를 치유하지 않고서는 참 평안을 누리며 살 수 없다.
돈, 높은 지위, 명예가 있어도 진정한 평화를 누리지 못함
유대인 속담
정서적인 상처가 치유되지 않으면 충족되지 못한 욕구는 점점 증폭
정서적인 장애 발생
중독증
알콜중독, 약물중독, 일중독, 화 중독,
종교중독, 도박, 충동구매, 대식증 거식증 등
완벽주의자
지나친 수치심
죄책감
타인과의 친밀감을 누리지 못함
남편과 자녀들도 애정이나 친밀감을 누리지 못하고 살아감
충족 받지 못한 것을 위한 채우기 위한 끊임없는 추구
더 많은 돈, 더 높은 명예나 지위, 더 좋은 학교, 더 큰 차, 더 큰 집 등
100% 충족될 수 없어서 마음의 평안을 누리지 못함.
문제가정
역기능 가정
자라면서 어린시절을 상실
진정한 자아를 잃어버림
자아 회복(잃어버린 자아를 발견하는 것)의 길
참 평안의 기쁨을 누리고 살길
상처받은 자아를 치유할 길 모색
이 책이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시도
계속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에 대해 매일매일 생각
잃어버린 자아를 찾기 위한 시간과 노력하라
점점 변화되는 자신의 모습과 내면의 평안 경험
이 책은 특정 종교적 관점에서 쓰여 진 것이 아님
기독교적 입장에서 어떻게 성인아이들을 치유하는 가에 대한 도움을 주는 책.
B. 내용요약
제 1장: 내재아(the Child Within)의 발견
내재아(the Child Within)
2천년 동안 인류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한 개념
칼 융(Carl Jung)
신성한 아이
에메 폭스(Emet Fox)
경이로운 아이
앨리스 밀러(Alice Miller)& 도날드 위니코트(Donald Winnicott)/ 심리치료자
참자아
로켈 레르너(Rokelle Lerner)/ 약물중독 치료
내재적 과거아
휘트필드
우리의 내면적 부분을 가리키는 말
진정한 자아, 참자아
근원적 생명력과 원기왕성을 줌
창조적 성취감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어린 속성
어린시절 무의식적으로 받은 부모의 영향
사회적 영향
내재아가 양육되지 못하고 표현되지 못할 때
거짓된 자아& 상호의존적 자아 형성
가족 중 누군가가 오랫동안 신체적 혹은 정신적 질환을 앓고 있는 가정
지나치게 엄격한 가정
냉랭한 가정
성장과정에서 제대로 된 양육이 결여된 가정
건전하고 충분한 사랑과 지도 결여
잘못된 대우
학대
내재아를 부인한 결과 어린아이나 성인들
상호의존적 자아가 나타나는 일이 유난히 많음
나는 피해자다
정서적인 상처(외상, trauma)들을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됨
정신적인, 정서적인 불만족의 내적 축척
만성적 두려움, 염려, 혼돈, 공허감, 불행을 경험
타인과 지속적인 친밀한 관계 맺기 어려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좋은 느낌을 유지하면서 사는 것의 어려움
해결책 & 이 책의 목표
내자아를 발견하고 치료
상호의존적 자아 또는 거짓된 자아의 쇠사슬과 고통에서 자유케되는 길을 발견
어떻게 진단?
타인과 맺고 있는 관계가 건강한 것인지 그렇지 못한 것인지를 분별하는 방법
회복 가능성 조사/ 설문조사(15페이지 참조)
우리의 성처를 보여 줌
성장의 가능성을 반영
새로운 생명력이 넘치고/기꺼이 모험을 감수하면서/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성장의 가능성
가끔그렇다/자주 그렇다/대부분 그렇다의 대답- 이책이 도움을 줌
이 책이 제시하는 것(휘트 필드의 주장)
우리 자신들이 어떤 사람인가를 발견하는 기본적인 원리 설명
그 해답은 우리의 참자아(내재아)의 해방
어떻게 우리의 진정한 자아(Real Self)의 회복에 대한 설명
회복을 통한 혼란, 고뇌와 고통이 경감
지속적인 노력과 시간을 통한 훈련
이 책의 내용들을 여유를 가지고 몇 개월 혹은 몇 년 동안 반복해서 읽어라
제 2 장 내재아의 개념 배경
내자아 개념
그리스도 이전에 기록에도 나타남
내재아 개념의 발전
근래의 3가지 주요 운동을 통해서/ 상호간 밀접한 연관성
어린이 학대방지 운동
관련 정신과 의사와 저술가들의 상호작용
12단계의 자력 회복운동
알콜중독자 가족치료운동
알콜 중독 치료 운동
1935년 알콜 중독자 협회(the Fellowship of Alcoholics Anonymous) 설립
협회 설립자 대부분은 알콜 중독증으로 고통 당했던 자들
알콜 중독자의 자녀
어릴 적 부당한 대우
학대를 받았던 사람들
정신요법치료
알콜 중독증 자체에만 효과
알콜 중독자 자신이나 그 가족들의 정신적 상처에 대한 치료효과는 적음
20년 후, 1955
알콜중독 치료법들이 확립
12단계 치료법
일반가정요법 및 Al-Anon협회 설립
알콜중독자 가정의 어린이게는 별다른 주의 기울이지 않음
전 생애 걸쳐 영향을 주는 내재아에 관한 인식 거의 없음
1960년대
알콜중독자 가정에 대한 주목할 만한 기사나 책의 부재
1969년대
마가렛 코옥(Margret Cork)
『잊혀진 아이들』(The Forgotten children)의 출판
이후에 관심고조
내자아의 개념 재등장
알콜중독자 가정의 자녀치료운동 분야
정신치료분야
심리요법
심리요법 분야가 내재아 개념 형성에 동참을 시작한 시기
프로이드 정신적 상처이론(trauma theory: 외상이론)에 이은
인간무의식세계를 발견한 다음부터.
프로이드는 충동 혹은 본능이론과 오이디프스 콤플렉스 이론 포기(1964년)
· 어린시절의 정신적 상처에 대한 치료가 임상적으로 거의 효과 없다는 사실 발견 후
내재아-진정한 자아 또는 참 자아라는 개념이 등장
도날드 위니코트(Donald Winnicott)
이론적 배경
에릭슨, 클레인, 호오니, 설리반, 페어바이른, 하트만, 제이콥슨
소와과 의사/어머니들, 유아들, 아동들 관찰결과 기록
내재아와 같은 개념의 용어 사용
자아/참자아
앨리스 밀러(Alice Miller)
정신분석적 기록들 중에서
프로이드 위니코트의 기록들/환자들에 대한 관찰기록들/어린이 학대에 관한 기록들 가운데
어린이들 부당하게 대함, 방치, 정신분석적 심리요법 등의 개념들을 통합
오직 두 번만 알콜중독자 부모가 무의식적으로 자녀들의 내재아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준다
의학적 치료
내재아의 치료에 영향을 줌
집단 심리요법과 연상법을 통한 암환자 치료의 경험
내재아 치료의 원리와 기술
다른 종류의 질병과 고통 완화시키는데 중요하고 유용한 방식
암환자, 심장질환, 생명 위협 받는 환자
영적 치료(15장에 언급됨)
어떤 정신과 의사들, 일반 의사들도 이 치료의 가치를 인정하기 시작
휘트필드
알콜중독과 영적 치료(Alcoholism and spirituality)
영적치료가 최고의 치료법이라 확신.
다른 어떤 의학적 혹은 정신분석학적 치료보다도 치료성과가 탁월
영적치료의 성과
내재아, 우리의 진정한 자아 또는 참자아를 발견하고 궁극적인 자유를 얻게 하는 것
내재아란 무엇인가?
어떻게 그것을 알수 있겠는가?
그것을 느끼고 분별해 낼수 있겠는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영적 질병들로부터의 회복과 어떤 관련?
제 3장 내재아란 무엇인가?
내재아/ 우리의 일부/ 참된 우리 자신/우리 안에 생동감 넘치는 부분
진정한 자아/ 호오니(Horney)와 매스터슨(Masterson)
참자아/ 위니코트와 밀러
내재적 과거아./ 어떤 임상의나 교수들
우리를
생동감 있게 만들고
역동적
창의적
충족감을 갖게 해주는 부분
내재아를 억압하거나 부인하는 것을 습득
부모/이웃사람들/ 기관들(교육기관, 종교, 정치, 언론, 정신치료 기관)의 영향
우리안의 생동감 넘치는 부분 발달 못함
자유롭게 표출될 기회를 얻지 못함
그릇된 자아/ 상호의존적 자아 형성
진정한 자아(참자아)와 상호의존적 자의 특성들 비교(p28)
What is 내재아(진정한 자아)?
James Savary(1977)/ 깊은 자아, 내적 핵심
휘트필드/ 진정한 자아=참자아= 내재아= 내재적 과거아=신적 어린이=고차적 자아.
거짓 자아, 낮은 자아
가장 진실 되고 순수하고, 기분이 고조되었을 때의 상태
전정한 자아
자발적/표용력/사랑하며/나누어주며/ 의사소통 잘함/자신과 다른 사람을 용납
기쁨과 고통의 감정을 자유롭게 느끼고 그런 감정 표현함
감정들을 정죄하거나 두려워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
감정을 사건을 평가하고 감상하는 효과적인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수용
자기의 감정을 잘 표현
확신을 가지고 있고 창조적.
자기의 감정을 잘 표현하며, 확신을 가지고 있으며, 창조적인 상태: 어린이 같다
즐기거나 즐거운 시간을 갖는 것을 즐김/여기에도 취약점: 너무 개방적, 주위 사람 무조건 신뢰
자기 자신에게나 다른 사람에게, 궁극적으로 우주에 순응
참된 의미의 능력 가지고 있음(11장, 15장 참조)
건전한 의미에서 자기를 인정하며, 타인으로부터 양육받는 것을 즐거워 함
무의식의 광대하고 신비로운 부분에 대하여 개방적
꿈이나 투쟁, 질병과 같은 매일의 무의식의 세계로부터 받게 되는 메시지에 집중한다
진실해질 때, 자유롭게 성장
진정한 자아(내재아)는 상호의존적 자아가 망각하고 있는 주위 사람들과 우주와의 일치를 기억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진정한 자아는 은폐된 자아
왜 이웃과 서로 나누지 않게 될까? 상처를 받거나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조사에 의하면, 다른 사람과 참자아를 나누는 시간은 평균 15분에 불과
참자아를 노출시키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이며 살고 있는 것
참자아가 나타나는 순간
생동감을 느낀다
만족감, 행복감, 영감, 환희를 느끼면서 기뻐함
참자아가 나타날 때
진실하며 완전하고 완성된 감정, 적절하고 살아있고 온전하며, 건전한 감정 가지게 됨
내재아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는 순간까지, 모든 시간들 가운데, 또 시간과 시간의 연결부분에서도 자연스럽게 흘러나온다.
참자아가 되기 위하여
어떤 특별한 일을 할 필요가 없으며, 그냥존재하며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표출된다.
what is 거짓 자아 또는 상호의존적 자아
거짓자아 = 상호의존적 자아= 진실 되지 못한 자아= 공적인 자=은폐된 자아
일반적으로
불편함, 긴장, 진실하지 못한 감정을 가짐
거짓자아=은폐된 자아
억압되고 수축되며 두려워하는 자아
위축되는 자아
언제나 계획하고 끊임없이 일해야 하고, 이기적이고 계속 위축되는 자아
완벽주의적 자아
시기하고 비판하고 이상화하고 비난하고 부끄러워함
다른 사람 중심적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까에 초점 맞춤
지나치게 다른 사람의 틀에 맞추려 함.
사랑을 조건적으로만 줌
두려워하는 자아
감정은폐하고 숨기고 부정한다/
거짓감정을 꾸며냄/ 요즘 어떠세요? 잘지냅니다(형식적인 대답)
반사적이고 겉치레적인 응대
자기의 속 감정을 아예 모르고 있거나
알기는 하지만 자신이 ‘틀렸다’거나 ‘잘못되었다’라고 느끼는 거짓자아를 회피
거짓자아를 자연스러운 상태, 자연스런 모습이라고 느낌.
그러한 방식에 중독되어 있거나 너무 밀착되어 살아왔기때문
참 자아에 대한 죄책감(참되고 생동감 있는 것이 잘못이라는 것)
거짓자아는 항상 비판하려는 부모처럼 되려는 경향
즐기는 것/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회피
‘강한 체’, ‘능력 있는 체’
실제 그 능력은 아주 미약한 것이거나 존재하지 않는 것.
실상은 필요이상으로 두려워하며, 남을 신뢰하지 못하며 파괴적
상호의존적 자아
마음이 위축되어 남을 통제하므로 양육하는 것과 양육받는 것을 피하게 됨
순복할 줄 모름/ 독선적/
무의식의 세계로부터 오는 정보를 차단하려 하지만 반복적으로 무의식적인 행동이 나타남
고통스런 형태로 나타남
다른 사람과의 일체감을 상실하고 소외감 느껴짐
공적인 자아/기대하는 자아
다른 사람에게 기해하거나 자신이 결국 그렇게 되어야 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자아
거짓자아 상호의존적인 자아는 인류 공통적
책이나 생활 속에서 많이 나타남
생존적 도구, 정신병리학, 자기중심적 자아, 손상된 또는 방어적 자아로 불려옴.
자기 자신, 이웃들, 다른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형성 파괴
거짓자아(상호의존적 자아)의 유익한 점
얼마나 유익한가? 어떤 경우에 유익한가?
제4장 내재아의 억압
우리의 내재아를 부정하고 억압하는 것들
부모, 이웃 사람들, 기관들(교육기관, 종교기관, 정치집단, 전문직 종사자들)
어떻게 억압하는가?
우리 안에 이미 형성된 부정적 영향들을 분별하는 방법
부모들로 하여금 자녀를 억압하게 되는 어떤 요소와 조건들
인간의 욕구
인간의 욕구는 자신이나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와 연관
자랄 때 욕구 적절히 채워져야
결핍된 욕구 자연스레 인식하기도 쉽지 않음
자주 혼란을 느끼며, 만성적으로 행복하지 못한 감정을 가짐
마슬로우(Maslow, 1972) 웨일(Weil, 1973) 밀러(Miller, 1983, 1984) 글라서(Glasser, 1985)의 책들에서
20가지 요소( 또는 조건)들을 체계화하여 인간의 욕구라 명명
생존
안전감
만져줌, 피부접촉(Touching, skin contact)
돌보고 있다는 느낌, 포옹해주고 만져주는 손길
반영과 흉내냄
말이 아니라 표정, 마음가짐, 말의 분위기 등 동작을 통해 유아가 자신을 이해하고 있음을 알게함
결핍시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 영적 성장에 장애
인 도
진실함
경청/참여/용 납/
타인이 알아줌, 참된 나를 진지하게 생각해 주고 칭찬해줌,
참된 나를 표현할 자유
나의 감정변화에 관대함
인정해 줌
존경해 줌
소속감과 사랑
솔직하게 자기를 표현할 자유제공, 자라나게 함.
상실된 것을 애통해 하며 성장할 기회
경험과 성숙의 과정(상실, 죽음)
지지(지도)
충고, 조력, 말이나 행동
정보를 받아들이고 창조하며, 그 잠재력을 발휘하는 시도를 막지 않는 것
참자아가 그 잠재력을ㄹ 계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을 능동적으로 도와주는 것
성실과 신뢰
참자아가 성숙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다른 사람의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 자신도 다른 사람을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느껴야 함
성취감
해도 된다고 허락 받는 것, 능력, 통제력을 부여 받는 것
완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인정받는 것
과업을 끝까지 완수 및 그 과업 자체도 완전한 것임을 인식
자기의 관여가 그 과업에 의미를 더하게 했다는 것을 만족해 하는 것
지배, 능력, 통제/창의성/성취감
헌 신
기분전환/ 즐거움 재미
일상에서 벗어나는 경험, 즐거움과 재미, 스스럼없이 즐길 수 있는 능력.
정기적으로 우리의 기분을 전환시켜야 하는 욕구
공상, 크게 웃기, 운동, 어떤 일에 집중하는 것, 수면
성적 만족감
성과 성 정체성에 대한 만족감
자 유
모험을 각오하는 자유, 하고 싶은 것이나 필요한 것을 탐구하고 행동하는 자유
양 육
다른 사람에게 여러 욕구들을 채워 주는 것
무조건적인 사랑(15장 참조)
불완전한 부모
이들은 아이 자신보다는 어머니 자신의 기본적 욕구를 채우기 위한 수단으로 양육,
자신의 욕구를 채우기 위하여 무기력한 갓난아기를 이용.
정신적 상처들로부터 회복되는 단계에서 여러 욕구들이 유아기나, 아동기 또는 성인일 때 잘 채워지지 못했음을 깨닫고 애통해 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됨
제 5장 내재아를 억압하는 양육 조건
알콜중독과 다른 약물의존
어린시절의 자신의 욕구가 흡족하게 채워지지 않았던 점
자신의 참자아를 치료하고 스스로의 욕구를 채움 받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박탈의 정도, 부모의 상태, 가족환경
알콜 중독과 다른 약물 의존= 음주나 약물사용과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근심, 문제, 어려움
상호의존성(Co-Dependence)=상호의존상태=상호알콜중독증(1970년)
정 의
휘트필드
다른 사람의 욕구나 태도에 초점을 맞추어 살고 있거나 그렇게 살아온 사람이 갖게 된 어떤 고통
과 역기능
기타 정의들: 표4(54p 참조)
역 할
진정한 자아 곧 우리의 참자아를 억제하는 요인
사람으로 하여금 생명력을 잃게 만들고 계속악화시킴
자신의 생활과 행복에 대한 책임을 자신의 자아와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는 것으로부터 발전
상호의존성의 발전
나 자신이 관찰을 통해 어떤 것을 느꼈을 때 나의 내부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반응들을 억제함 으로서 시작
초기단계에서 가족의 비밀이나 가정의 비밀들을 부정하기 시작
다른 사람의 욕구에 너무 많은 주의를 기울이는 나머지 자기 자신의 욕구는
무시하기 시작하면서 참 자아 억제
상처로 오는 감정을 억제하여 점점 감정적인 아픔을 표현하지 못하고 참는 법을 배움.
감정적 무감각
감정을 억제하기 때문에 상실의 슬픔을 통해 성숙해 가는 과정을 배울 수 없게 됨.
정신적, 정서적, 영적 성장과 발전을 방해
충동적 행동이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파괴적으로 나타날 때, 수치심을 느끼고 낮은 자존감을 갖게됨
혼란이 일어나고 상처받고 고통을 다른 사람에게 투사시키는 사람이 되어간다.
통증과 고통을 호소, 스트레스성 기능장애 경험하기도 함
극단적인 감정의 동요, 다른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 형성의 어려움, 만성적인 불쾌감에 시달릴수도..
상호의존성의 발전단계(56P참조)
상호의존성의 미묘함
사람들에게 혼란과 고통을 주는 가장 부편적인 원인 중의 하나
표출방식이 미묘해서 분별하기가 쉽지 않다.
만성적인 정신적 질병 또는 무기력증과 만성적인 육체적 장애
지나친 엄격성, 과도한 징벌, 비판적 태도, 사랑없음, 완벽주의 또는 무능함
어린이 학대-신체적, 성적, 정신적-정서적/혹은 영적인 학대
몇가지 공통점- 일관성의 결여, 예측불가능성, 변덕스러운 행동, 혼돈
문제 가정 안에서 혼합적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
일관성의 결여+예측 불가능성+변덕스러운 행동= 만성적 우울증, 신뢰성이 결핍, 버림받을까봐 두려워하는 감정
문제 가정들은 내재아를 억압하는 어떤 공통적인 특성
일관성의 결여/예측 불가능성- 자연스러워 지는 것과 열성적이 되는 것을 억제
예측불가능성= 가족들이 어느 순간에도 다음 상황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
변덕스러운 행동= 가족중 문제의 원인이 된 사람이 제멋대로 부당하게 행동(기준을 종잡을 수 없음)
혼 돈(P69쪽 참조)후의 자신이나 타인에게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상태의 예측불가능성, 충동성, 피괴성 은 평안과 내적 안정을 파괴/두려움을 증폭시켜, 진실해지거나 창의적이지 못하게 만듬.
감정과 실재를 부정
문제가정 또는 역기능 가정들이 가지는 특성들
방치/학대/일관성의 결여/예측불가능함/변덕스러운 행동/부정/하나 또는 그 이상의 비밀을 가짐/
감정의 표현을 허용하지 않음/다른 욕구를 허용하지 않음/엄격함/종종 혼란스러움/어떤 때는 조용하고
기능적임
개인적 학대의 극복
자신이 겪은 학대나 상처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우리를 용납해 주고 지지해줄 뿐만아니라 우리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거부하지 않는 안전한 지지 그룹 안에서 우리 자신의 경험들을 말하는 것.
제 6 장 수치심과 낮은 자존감의 역학관계
수치심 또는 자존감
우리의 참자아를 억제하는 큰 역할을 한다.
역기능 가정에서 자란다는 것
삶의 대부분의 시간을 수치심과 낮은 자존감 가운에서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
문제가정, 또는 역기능 가정의 정의
수치심에 기반을 둔 가정
사람마다 수치심의 표현방식은 다르게 나타나고 그러한 수치심에 대하여 적응하는 방식의 차이는 있음
수치심을 느끼는 사람들의 중요한 공통점
다른 사람에게 상호의존적이 되고 자신들의 거짓자아를 작동시킴
죄책감
개인적으로 설정한 어느 수준이나 가치를 범하는 행동을 했거나,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었거나,
약속 또는 법을 어길 때 생기는 불편하거나 고통스런 감정
자신이 한 행동, 마땅히 했어야 할 행동을 하지 못할 것에 대해 갖는 불쾌한 감정
스스로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인도해주는 유익한 감정이 될 수 있다.(양심이 기능을 발휘함)
불건전한 죄책감
마음의 안정과 평화, 정신적, 정서적, 영적 성장에 장애를 줌
수치심
자신이 결점 투성이고, 나쁘고, 불완전하고, 부패되어 있고, 형편없으며, 부적합하거나 실패작이라는 인식 을 하게 될 때 경험하는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감정/ 우리 존재자체가 무엇인가 잘못돼었거나 나쁘다는 감정/문제는 나 혼자만 그러한 감정을 갖고 있는 것처럼 생각하여 고립감과 외로움을 느낌.
수치심은 어디서 오나?
우리가 자라는 동안 듣게 된 부정적인 말들, 부정적으로 단정 짓는 언어나 신념, 규범에서 오는 것
수치심에 기반을 둔 가정
부모들 역시 유아기, 아동기, 혹은 성년기에 계속 자신들의 참된 욕구가 채워지지 않음.
가족이 비밀이 있음(폭력, 성적학대, 음주, 투옥, 승급에서의 누락, 관계의 손상, 실직)
그러한 비밀을 지켜나가는 것은 온 가족을 무기력화, 그것에 대한 질문, 관심, 감정들의 표현을 금지.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어려움.
건강한 관계- 개방성, 유연성, 서로의 욕구와 권리 존중, 정신적, 정서적, 영적 성장지원, 친밀함,
충동적인 행동과 반복적인 충동
충동적인 행동- 알콜, 다른 약물의 사용, 다른 사람과의 단기간 갖게 되는 강렬한 관계, 통제를 시도,
과식, 과도한 성적 탐닉, 과도하게 일에 매달림, 돈의 무절제한 낭비,
충동적인 행동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파괴하는 부정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경향.
수치심의 영향에서 벗어나는 길
자신을 안전하게 지지해 주는 사람들에게 자신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 것
노출시키고 함께 나누는 것은 참자아로서 장점과 단점을 다 나누는 것.
수치심은 스스로의 힘으로 치료할 수 없으며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함
자신의 곤경과 고통을 확인하고 있는 그대로 용납해주는 나눔과 경청을 통해 치료
치료를 방해하는 장애물
내적인 장애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수치스럽게 만든 사람들의 얼굴이나 다른 영상들이 떠오르는 것
현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한 수치심의 문제
제 7 장 스트레스의 역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참자아를 억제하고 왜곡시킬 뿐만 아니라, 반복적인 스트레스나 극단적인 정신적 상처로 인해 병이 되는 상태/ 상호의존성의 특성들과 밀접하게 연결
두려움이나 염려, 우울증, 쉽게 흥분하는 태도, 충동적 태도, 폭발적인 태도 등.
확인 가능한 스트레스 인자(92p 참조)- 가정이나 환경에서 공통적으로 쉽게 발견.
정신적인 충격이 반복적 경험
정서적 마비
참 자아는 느낄 수 있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거짓된 자아는 순수한 감정들을 부인
감정들의 억제, 자신의 감정에 대한 인식 능력의 점진적 감소, 주변 환경으로부터 자신이 분리되어 있다는 집요한 감정(비인격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다른 증세
과민성, 심한 불면증.
정서적인 상처와 관련된 활동들을 회피하는 것
다중인격
많은 문제 가운데 살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가지고 살았던 사람, 역기능 가정에서 자란
사람에서 나타남
참된 자아가 표출될 때 그 힘에 거짓된 자아가 부분적으로 밀리면서 생성
내재아의 자유로운 표출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거나 슬퍼하고 애통해 하지 못할 때, 병이 나게 된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치료법
같은 증세로 고통 받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장기간의 그룹치료와 단기간 동안 받은 개인상담치료가 있다.
제 8장 우리는 어떻게 내재아를 치료할 수 있는가?
내재아 치료를 위한 4가지 행동이 포함된 치료과정
내재아를 발견하고 그처럼 되는 연습
안전하고 지지해 주는 사람들과의 함께 그러한 욕구를 채우는 훈련.
슬퍼하지 못한 고통들을 인식하고 그것을 다시 경험하며 애통해 함.
핵심적 문제를 인식
회복과정의 단계
우리의 내재아를 발견하는 것
자신과 이웃과 또 우주와의 관계를 잘 맺지 못하게 만드는 방식들을 잘 다루기
Gravitz, Bowden, 1985/AcoA 회복전망
생존-> 갑작스런 인식(각성)-> 핵심적 문제들-> 변화-> 통합-> 새로운 기원(영성회복)
Ferguson, 1980 변형 전망
깨어남-> 모험-> 통합->존재
Campbell, 1946/ 고전적 전망
분리-> 착수-> 회귀
내재아를 발견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 후원자,상담자, 치료자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
치료와 회복의 과정에서 신뢰하고, 참자아를 노출해도 좋겠다는 다는 시간이 걸림
신뢰의 감정을 갖게 되면, 내적 비밀들, 두려움이나 관심들을 이야기하는 모험을 하게 도움
회복과정에서 자신을 스스로 드러내는 모험을 할 수 있다는 충분한 신뢰를 느끼게 되면 핵심적인
문제를 다루기 위한 의식적인 작업을 하도록 도와주기
제 9장 핵심문제 다루기
핵심문제 - 불완전함, 변화가 필요한 갈등, 관심이니 잠재되어 있는 문제
내재아 회복을 위한 8가지문제
통제, 신뢰, 감정, 지나치게 많은 책임, 자신이 욕구에 대하여 등한함, 전부아니면 전무식의 생각이나 행동, 부당한 행동에 대한 과도한 관용, 낮은 자존감, 진실해지기 여려움, 상실한 것 에 대해여 애통해하지 못함,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 갈등해소의 어려움, 사랑을 주고받는 것의 어려움
전무 아니면 전무식의 생각과 행동- 극단적으로 사랑하거나 극단적으로 증오하는 것.
통제의 문제- 우리 삶에서 가장 큰 문제
무엇을 통제해야 한다고 일단 생각하면, 상호의존적 자아는 그 관념에 사로잡혀 불편 해지고 그 결과 고통, 혼란, 좌절을 경험.
통제의 다른 말은 집착
통제하려는 집착 혹은 욕구가 고통의 원인
통제가 안될 수도 있다고 생각할 때까지 계속 고통을 받아야 할 것이다.
고통은 마음의 평안으로 가는 이정표
우리를 고통에서 해방시켜 주는 하나의 대안은 포기.
상호의존적 자아를 포기하고 어느 것이든 통제할 수 있다는 집착
통제에 대한 욕구- 의지력, 통제력, 상실에 대한 두려움, 의존/독립, 신뢰, 감정, 특별한 분노, 자존감과 수치심, 자발적이 됨, 잣니을 돌봄,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극단적인 사고와 기대 등
신뢰성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구하고 통제욕구를 포기함으로 써, 통제라는 문제를 극복. 참자아 발견, 더욱 생명력이 넘치는 느낌
지나치게 만은 책임감을 떠맡음.
자신이 욕구를 등한시 함(지나치게 책임을 떠맡게 함.
부당한 행동에 대한 과도한 행동
버림받은 것에 대한 두려움
갈등처리 해결의 어려움
자신의 문제들을 이야기하기 시작함.
진실해지는 법, 갈등을 행통해 가는 법,
핵심문제들을 촉발시킴
나눔은 신뢰, 감정, 책임 등의 핵심문제 유발시킴.
제 10장 우리의 감정들을 확인하고 경험하기
자신이 욕구가 채워지지 못하는 경향, 마음에 상처로 남음.
피해자의 입장에서 고통에서 벗어나는 길.
감정의 다양성
기쁜 감정들은 우리로 하여금 힘, 행복, 온전함을 느끼도록 함
고통스러운 감정은 행복한 감정을 억누르고, 힘을 고갈시키며, 공허감과 외로움에 빠지게 된다.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는 것은 우리에게 유익.
감정은 그 수간에 어떻게 해야할지, 어떻게 극복해야 잘 지에 대하여 알려주는 지시기
감정은 우리에게 우월감과 생동감을 느끼도록 해 줌
감정에 대한 인식의 수준
감정에 대한 봉쇄를 당함.
탐구를 시작함.
대화를 통해 감정이 성장하고 나누어지는 단계: 1단계
우리의 감정에 대한 탐구: 제2 단계
자신의 감정에 대하여 더욱 자세히 주의 깊게 관찰
우리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 해줄 수 있게 된다.
감정을 다른 사람과 나눔
감정을 나눌 때, 안전하고 지지해 주는 그룹 안에서 하는 것이 중요.
자발적이 됨과 주의 깊은 관찰
감정의 전환- 반대되는 감정, 고통스럽고 부정적인 감정에서 더 잘 자라고 성장
피하는 것이 아니라 통과하는 것.(128p, 도표)
제 11 장 애통함의 과정
정서적인 상처(외상)란 상실을 말함.
모든 상실은 고통과 불행을 가지고 옴.
상실의 감정을 통칭하여 슬픔이라고 부름, 그 과정을 슬퍼함(애통)의 과정이라 부름.
이러한 고통스러운 감정을 경험하도록 허용할 때, 슬픔들을 안전하고 지지해주는 사람들과 나눌 때
슬픔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그것으로부터 자유케 된다.
상실에 대하여 완전하고도 건전한 밥법으로 슬퍼하게 된다.
상실의 고통을 슬퍼할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자란다면, 만성적 염려, 긴장, 공포, 과민, 분노, 원망, 슬픔, 공허함, 미진함, 혼란, 죄책감, 수치심등.이 생김
애통함의 시작
상실을 확인/ 욕구를 확인/ 감정을 확인하고 그것을 나눔/ 핵심문제를 다룸/ 회복프로그램 실행함..
슬퍼하지 못했던 상실이나 상처를 슬퍼함으로써 내재아를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기법들(132쪽 참조)
애통함의 단계
충격, 염려, 본노로부터 시작하여 아픔과 실망으로 발전하고,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기억을 남기게 됨.
(136쪽 표 참조)
제 12 장 계속 슬퍼함: 자기의 신상에 대해 모험하고, 나누고 아야기하기.
모험하기
자기의 신상에 대한 이야기하기
분노함,
애통해 하는 과정의 핵심은 우리이 분노를 의식하고 표현하는 것.
회복과정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분노를 표현하는 것을 두려워 함.
통제력을 잃을 까봐/ 상처를 줄까봐/
부모를 보호하려는 노력: 애통함의 장애물/ 부모를 보호하려는 9가 태도(154p)
1. 직접적인 부정(나는 정상적인 어린시절을 보냈어요.
2. 유보적인 태도(나의 어린시절에 다소 문제는 있었지요)
3. 상실이나 상처를 하나의 환상으로 보는 방식
심리분석, 그것에 기도한 심리치료를 통해 회복과정을 수행애 나갈 때
4. 계명을 통한 분노를 가로막음( 네부모를 공경하라/ 말대꾸하지말라, )
5.. 분노와 슬픔을 방해하는 부모를 보호하는 방식은 거부당할까봐 두려워 하는 마음이다.
(내가 만일 나의 격노를 표현하면, 그들은 나를 사랑하지 않을 거다)
6. 미지의 일에 대하여 두려워하거나, 나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려고 할 때 느끼는 두려움
(참으로 어떤 나쁜 일이 생길거야, 내가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게 될 거야)
7. 부모를 보호하는 마지막 방법
분노를 표현함,
내재아 치료하는 적절하고도 건전한 방법.
어떻게 표현할 까/ 누구에게 표현할 것인가?
애통과 용서함의 과정을 통해서 부모나 우리를 부당하데 대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그들을 용서하는 것은
제 13장 변화하기
더욱 능력 있게 되고 더 평화롭고 더 창의적인 존재가 되는 것
하나의 문제에 집중해 나아가는 것이 일반적으로 변화과정을 밞아가는 과정
내재아 치료에서의 변화와 온전한 회복을 위한 단계들: 표13 참조)
욕구에 대한 인식과 욕구를 채우는 일에대한 관심과 노력이 계속되면
우리의 생활이 변화되어 마침내는 자신의 욕고를 요할 때 항상 채울 수 있다.
피해자의 입장으로부터 자유케 됨
있는 그대로 내버려둠, 넘겨버림, 그리고 용서의 과정
단호해짐
개인적 권리선언(103쪽).
제 14장 통합
변화를 경험해 가면서 그러한 변화들을 매일의 생활 속에 통합해 나가기 시작.
통합한다는 것은 떨어져 있는 조각들을 결합하여 전체가 되게 한다는 의미
치유는 완전함 또는 통합으로 향해 가는 길- 곧 질서 속으로 들어가는 것.
내재아를 치료하는 과정을 명확히 해주는 하나이 통합된 그림을 그릴수 있게 됨(그림3).
고통에서 해방되는 길은 그 고통을 통과하는 것, 그 고통을 느끼고 그것에 대해 신뢰성 있는 사람들에게
이야기함으로서 그것을 통과해 나가는 것.
상실에 대한 인식도 하나씩 하나씩 떠올리며 해통해 하는 과정을 밝으며, 우리의 이야기들을 나눌 때, 새로운 가능성으로 그것을 바라볼 수 있는 가능성에 도달하게 된다.
그래서 다시 상실이나 두려운 감정, 혼란, 퇴행을 경험한다고 해도, 단순한 회복과정을 반복하게 될 것이다.
제 15장 영적치유의 역할
영적치유는 회복의 마지막 단계
고통, 치료, 평안함의 전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 과정
영성 혹은 영적치유라는 말의 의미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 그리고 우주와 갖게 되는 관계에 관한 것
서로 반대되는 것 같은 조건, 존재, 경험들이 역설적, 그 안에서 평화롭게 함께 공존
영성은 개인적/각 사람은 자신 안에서, 자신이 방법으로 발견해야 한다.
기초적인 신뢰부터 고통에서 해방되기까지 삶의 중요한 사항들을 다룸.
영성을 식별하기 위하여 그것을 사용하고 인식하고 체험해 보아야 한다.
영성을 궁극적으로 지성이나 이성을 통해서는 알 수 없다. 그것은 지식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오직 체험으로만 알 수 있는 것이다.
영성은 설명할 수 없는 것이다.
너무나도 광대해서 우리가 세상의 모든 위대하고 성스러운 책을 다 읽고 나서 위대한 정신적 지도자의 말을 다 들어봐도 그것의 깊이를 잴 수는 없다.
영성은 총체적인 것이어서 모든 것이 존재하도록 지지해 주는 것이다.
영성은 치료하며 성장을 촉진시켜며, 궁극적으로 완성시킨다.
초월하여 살게 된다는 것의 의미는 다른 차원에서 자각하고 인식하는 새로운 존재로 살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영적 치유의 과정
회복과정 관찰, 개념화, 도식화,
인간이 욕구를 찾아감, 우리의 내적 자아의 발견과 회복과정
자신의 회복과정을 관찰하고 개념화 하고, 또 도식화하는 여러 방법들을 배워감에 따라, 그 과정들 이 비슷하다는 것, 어쩌면 같은 길을 약간 다른 시야로 바라보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인식을 얻게됨
회복의 과정
생존하려는 해동, 자신의 문제를 시인함, 고립에서 벗어나 자신의 무제를 전능하신 능력(하나님)을 포함한 이웃들과 나눔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 이러한 단계들을 밟아 나가면서 자기 자신을 검증하게 되고 감정이 정화되며, 인격의 변화가 일어나고, 그 다음에는 관계이 개선,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능력, 그리고 평안에 도달하게 된다.
사랑과 무조건적인 사랑
무조건적인 사랑을 경험할 때에 비로소 사랑이 가지고 있는 치료의 효과를 느낄수 있다
사랑은 단순한 하나의 감정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영적차원에서의 전인적 성장을 도와주려는 헌신과 의지 속에 나타나는 힘
(Peck, 1978)
사랑이야말로 하나님이 우리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궁극적으로 치료의 주체는
사랑,
사랑은 내재아의 핵심이며 동시에 치료의 주체로서 우리 안에 주어진 것
관찰자로서의 자아
회복과정을 통하여 발전하고 성장해 나감에 따라 , 우리 안에는 자신의 삶속에서 일어
나는 것을 한 발 물러나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
하게 됨.
(많은 사람들이 극도로 혼란을 겪는 와중에서도 자신은 혼란이나 감점에서 스스로를 분리
시켜 혼란 상태에 있는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능력 있고 자유케 하는 자아를 관찰자, 또는 관찰하는 자아(다이크만, 1982)
관찰하는 자아는 회복과정에서 중시적 역할을 한다.
관찰하는 자아는 우리의 참 자아의 한 부분으로서, 우리의 거짓된 자아와 참 자아를 다
살펴보는 부분이며, 이것은 우리의 의식이며, 우리의 참 자아의 핵심적 경험이다.
관찰적 자아는 우리의 사고와 지각으로 만들어진 대상으로서 세계가 아니므로 어떠한
제한도 받지않고 무엇이든지 할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의식속에는 초월적 요소가 개입
될 수 있다. 그 초월적인 부분은 경험의 실제적인 기초가 되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이 초월
적이라는 사실을 거의 인식하지 못한다.
관찰적 자아는 세상을 반사하되 세상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평안함을 인식함
관찰적 자아 및 영적 치료의 능력과 더욱 친숙해지면, 평안함, 곧 내적 평안과 행복을
인식 할 수 있게 된다.
평안함으로 가는 여정- 『알콜 중독과 영적치유』의 책의 내용 요약/195참조.
C. 이 책과 더불어 자기탐색을
우리는 어린 시절 무의식적으로 받은 부모님들의 영향과 사회적인 영향을 통해,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어린 속성을 부정하며 살고 있다. 이 내재아가 양육되지 못하고 표현되지 못하면 거짓된 자아 또는 상호의존적 자아가 형성됩니다. 그러면 “나는 피해자다”라고 생각하며 살게되고, 정서적인 상처(외상, trauma)들을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정신적인 또는 정서적인 불만족이 내적으로 축적되어 만성적으로 두려움, 염려, 혼돈, 공허감, 그리고 불행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문제가정, 예를 들면 가족중 누군가가 오랫동안 신체적이거나 정신적 질환을 앓고 있는 가정, 지나치게 엄격한 가정, 냉랭한 가정 또는 제대로 양육이 결여된 가정 등에서 자란 어린이나 성인들에게는 내재아를 부인한 결과 상호의존적 자아가 나타나는 일이 유난히 많다. 그러나 해결책은 있습니다. 우리의 내재아를 발견하고 치료하며, 우리의 상호의존적 자아 또는 거짓된 자아의 쇠사슬과 고통에서 자유케 되는 길이 있는 것입니다. 이 책의 목표는 바로 그것들을 발견하는데 있습니다.
이 책을 읽는 가운데 정말 왜곡되어진 나의 자아의 모습을 재발견하게 되고 공감하는 가운데 나의 참자아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나로부터 왜곡된 자아를 성찰할 수 있는 관점과 함께 참자아를 회복하기 위한 방향성으로서 영성치유를 제시해 주어 본인에게 매우 유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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