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세상/블로그 꾸미기

스크랩 일부허용에 관하여

힐링&바이블센터 2007. 2. 19. 10:02
 

 

  
많이들 알고 계신, 다른 블로그의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저장하는 "스크랩" 기능은 잘 쓰면 약이지만 잘못 쓰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법까지 들먹이지 않더라도 원글을 쓴 회원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고, 간혹 스크랩 해 온 글을 자신의 글인 것처럼 위장하는 사례들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Daum 블로그는 타 서비스들의 스크랩 기능처럼 전체글을 가져와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글의 앞부분 텍스트만을 일부 가져와 스크랩하는 "일부 스크랩"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블로그 주인의 의지대로 설정해 놓을 수 있고, 스크랩을 해가는 사람은 그 설정대로만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관리하기"에서 기본값을 설정해놓는 것과 글마다 "공개 방법"에서 따로 설정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관리하기"에서 기본값을 설정

 

"관리하기 > 기본설정 > 공개/허용 설정"의 "스크랩 허용"을 일부 허용으로 선택한 뒤 저장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이후의 모든 글들은 기본값이 "일부 허용"으로 지정됩니다.

 

 

2. 글마다 "공개 방법"에서 따로 설정

 

자신의 글마다 다른 값으로 지정해 놓고 싶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 새 글 쓰기 또는 글 수정 화면의 "공개 방법" 확인 후 클릭

 


- "공개 방법" 설정 영역이 펼쳐지면 "스크랩 허용 여부"의 "일부 허용" 선택 후 확인

 

 

이렇게 설정을 해놓으면 스크랩 시 다음과 같이 팝업창에 표시됩니다.

 


일부 스크랩된 글의 전체 내용을 보려면 "전체글 보기" 링크를 클릭해서 원문으로 와서 보면 됩니다. 그리고, 이미지, 멀티미디어는 일부 스크랩 시에 제외 됩니다.

 

이 기능이 스크랩의 부작용을 완벽히 해소할 수는 없겠지만, 어느 수준까지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시범적인 기능인만큼 회원 여러분의 많은 의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