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사역/웨딩마치 울리기 까지의 준비과정

폐백,이바지

힐링&바이블센터 2006. 10. 3. 08:55
교회(성당)예식과 폐백절차
교회(성당)예식과 폐백절차 1.성당예식의 경우에는 폐백을 생략하지 않으나 교회예식의 경우에는 생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교파의 영향과 신앙생활의 방식에 따라 좌우되며 또한 참석하시는 시댁하객들이 전반적으로 신앙을 가지신 분들인가를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시댁 집안에 신자가 많으신 경우 또..
폐백에 담긴 행운의 상징
우리나라의 신혼부부는 서양식 혼례가 끝나면 우리 전통 혼례 중의 하나인 폐백을 드린다. 본식 ‘폐백(幣帛)’이란 혼례를 마친 신부가 신행(新行) 후 시댁 어른들에게 인사를 드리는 의식을 말한다. 일명 ‘구고례(구故禮)’라고도 하는데 상견례를 통해 비로소 신부는 시댁의 한 구성원이 되었음을 인정 받는 것이..
폐백할 때의 예의 갖추기
폐백, 새 식구가 되었음을 고하는 첫인사결혼식이 끝난 후에 신부는 연지곤지, 신랑은 사모관대를 갖추고 폐백의식을 드립니다. 원래 폐백은 신부가 자신의 집에서 혼례를 치르고 시댁에 들어와 시부모와 시댁 식구, 그리고 조상들에게 신랑 집안의 새 식구가 되었음을 고하는 의식입니다. 신부 집에서 보낸 음식으..
함과 혼서지
함의 의미함은 전통결혼식의 공식절차중 하나로 오늘날에는 납폐만으로 남아 함으로 정해진 것이다. 납폐함 즉, 함가방은 옻 칠을 한 칠 함이나 화려한 자개를 사용한 함을 사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실속위주로 ..
나에게 맞는 이바지 준비하기
1. 틀인 박힌 폐백음식 보다 시댁 쪽에서 원하는 것으로 준비... 폐백은 결혼한 신부가 시댁 부모와 친지 에게 큰절을 드리는 상견례 의식의 하나이다. 시댁 어른들께 처음으로 인사 드리는 자리이고 눈으로 보여지고 맛으로 판단하는 음식이므로 남의 눈을 전혀 의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가장 신경쓰이는 부문 입니다. 요즘은 폐백을 생략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가 간소화된 형태의 폐백을 준비하고 있다. ..
폐백대추·밤의 깊은 뜻
지금이야 계절에 관계없이 세트장처럼 마련된 예식장에서 통과의례 같은 결혼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수십 년 전까지만 해도 결혼이란 일륜지대사라 할 만큼 한 집안의 큰 일이었습니다. 그러니 응당 곡식을 거둬들여 조금은 풍부해지는 수확의 계절인 가을에 결혼이 주로 이루어졌던 게 당연한 일일 겁니다. 요즘이야 ..
이바지음식, 고민되시죠?
"이바지 음식" 고민되시죠? '이바지'는 '정성들여 음식을 준비한다'라는 뜻의 '이바지하다'라는 말이 어원이래요. 정성스럽게 음식을 준비하듯 시부모님을 잘 모시겠다는 성의의 표시랍니다. 모든게 다 마찬가지이겠지만 이바지음식 또한 친정어머니의 정성이 듬뿍 담긴 소중한 마음이라고 생각하면 틀리지 않을 ..
페백이란?
폐백은 결혼하면서 신부가 시부모나 시댁 어른들께 예를 올리기 위해 정성껏 준비하는 의식을 말한다. 음식은 일반적으로 육포와 대추고임을 기본으로 하며, 지방에 따라서는 육포 대신 닭을 통째로 쪄서 사용하기도 한다.대추고임은 자손의 번창을 ..
폐백 드리는 방법
폐백은 신부가 시부모를 비롯한 시가의 여러 가족들에게 처음으로 인사를 드리기 위하여 마련하는 상차림이지만 요즘은 신랑도 함께 인사를 드린다. 지역과 가풍에 따라 준비하는 음식이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대추와 편포, 닭 등을 준비한다. 절차와 상 준비는 다음과 같이 한다. 1. 신부는 양쪽으로 도우미의 부축을 받으며 시부모에게 각각 네 번 큰절을 올린다. 2. 앉을 때는 도우미가 먼저 앉고, 일어..
폐백 절차
*폐백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 폐백의식은 현재에도 계속해서 지켜 나가고 있는 풍습중의 하나로 혼례의식만큼이나 중요한 절차이므로 올바르게 알고 실행해야 될것이다. 1. 수모가 신부를 대신해서 시아버지에게 대추가 들어있는 폐백을 올린다 2. 폐백(대추)을 받고난 시아버지가 며느리에게 덕담을 해주고 근봉을 푼다. 3. 신부는 수모의 손을 빌어 시어머니에게 육포가 들어 있는 폐백을 드린다. 4. 수모..
이바지 음식에는 어떤 것이 들어가나요?
신행가는 날 가져가는 음식을 이바지음식이라고 한다. 정성스럽게 음식을 준비하듯 시부모를 잘 섬기겠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집안의 가풍이 담겨 있다는 인식 때문에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는 부분이다.   그래서 혼수 다음으로 이바지 음식이 초반 기세를 좌우한다는 근거 없는(?)속설은 예비신부의 마음에 조바심을 일으킨다.   육류와 전, 찜, 밑반찬이 기본적으로 들어가는데 여기에는 12가..
폐백순서와 절 드리는 법
◆ 폐백의식 폐백이란 예식을 마친 신부가 시부모에게 정식으로 첫인사를 올리는 의식이다. 신랑집에서 첫날밤을 자고 다음날 아침 시부모님께 처음으로 큰절을 올렸는데 신부는 이 예를 올리기 위해 시부모님께 드릴 음식을 주비해 갔다. 이를 폐백이라 한다. 요즘에는 결혼식을 치른 예식장에서 예식..
폐백 음식의 지역별 차이
폐백음식에 "경상도식" "전라도식" "서울식" 이라는 표현을 붙이는 것은 좀 지나친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지역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을 뿐이고 그동안 다닌 잔치에서 눈에 익숙하게 봐 왔던 음식을 좀 더 선호한다는 의미일 뿐입니다. 그나마도 인구의 이동과 지역간의 교류가 활발해진 요즘에 와서는 지역적..
폐백할때 왜 밤과 대추를 던질까요?
폐백할때 왜 밤과 대추를 던질까요? 폐백은 시집가는 신부가 처음으로 시부모님과 시댁 어른들을 뵐 때 큰 절을 드리면서 여러 가지 격식 갖춘 전통음식을 함께 올리는 우리 고유의 아름다운 전통의식입니다. 폐백음식은 지방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대추 밤 은행 등 열매가 풍성하면서 기름지기도 한..
폐백/이바지 음식 준비
■ 폐백 음식 폐백음식은 폐백을 마치고 나면 신랑댁에 가져가게끔 수모가 다시 보자기에 포장하여 신랑댁에 드립니다. * 폐백닭 : 껍질이 튿어지는 걸 막기 위하여 속까지 완전히 익히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시 익혀서 먹는다. * 밤대추 고임 : 꿰어둔 실을 뽑아낸 뒤 밤은 냉장고에 보관하고 대추는 서늘..
폐백이란?
1. 폐백의 의미 신부가 시부모님과 시댁 여러 친족에게 처음으로 인사를 드리는 예를 현구 고례라 하면 이 예를 행할떄 신부쪽에서 준비 하여 시부모님께 드리는 음식을 폐백이라고 한다. 지방에 따라 또는 가풍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대추와 쇠고기 편포로 한다. 2. 폐백 음식 원래는 건치(마른 꿩)와 대추를 사용하였으나 구하기 쉬운 닭으로 대용 마른 안주 : 포와 과(포는 어포와 육포) ..
폐백드리는 법
1. 폐백 절을 할 때는 수모가 옆에서 거들어 주므로 수모의 부측에 따라 움직이면 편하다. 2. 두손을 항상 수모의 부축에 따라 수평으로 한채 있어야 한다. 3. 수모가 먼저 앉은 다음 신부가 앉으면서 큰절을 올린다. 4. 앉을 때는 무릅을 끓고 안고 절은 할 때는 너무 깊이 숙이지 않는다. 5. 일어설 때는 신부가 먼저 일어나고 수모가 신부를 부축하여 일어선다. 6. 절은 4배 올리고 다시 반절을 한다. 남자는 손..
폐백드리는 방법과 절차
신부는 양쪽 수모의 도움을 받으며 시부모에게 각각 네 번 큰절을 올린다. 앉을 때는 수모가 먼저 앉고, 일어설 때는 신부가 먼저 일어선다. 네 번 큰절을 한 뒤에는 반절을 하고 뒤로 물러선다. 시부모는 신부의 치마에 대추를 던져 주며 아들을 낳으라는 등의 덕담을 해준다. 대추는 부귀와 다남을 의미한다...

'가정사역 > 웨딩마치 울리기 까지의 준비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첩장  (0) 2006.10.03
부케  (0) 2006.10.03
예물  (0) 2006.10.03
예물  (0) 2006.10.03
신혼여행  (0) 2006.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