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공간/분위기게임

[스크랩] 도입게임, 마무리게임

힐링&바이블센터 2006. 8. 5. 20:48

도입 게임
손수건 박수


준 비: 손수건
진 행:
① 리더는 손수건을 높이 던졌다가 받는다.
② 참가자 전원은 손수건이 공중에 머무는 동안 크게 박수를 친다.
③ 손수건을 리더가 받는 즉시 박수를 멈춰야 한다.
④ 리더가 손수건을 받았는데도 박수를 치는 사람은 벌칙을 받는다.
⑤ 손수건이 땅에 떨어지면 기립박수를 친다.
요 령: 리더는 의도적으로 실수를 유발시킨다. 즉 손수건을 던지지 않고 던지는 흉내만을 낸다. 박수를 치는 대신, 웃음을 웃거나 동물의 울음 소리를 내게 해도 재미있다. 물론 손 수건이 땅에 떨어지면 일어서서 더 큰소리를 내야 한다.
도움말: 이 게임은 도입부에 활용하면 좋다.



박수 만들기(1)


준 비: 없음
진 행: 리더는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시선을 집중시켜야 한다.
① 리더는 2박자, 3박자, 4박자, 6박자 등 박자 지휘를 연습시킨다.
② 리더가 지휘하는 박자의 마지막 박자엔 박수를 치게 한다.
③ 2박자를 지휘하게 되면 박수가 자주 나온다.
④ 2박자를 더욱 빠르게 지휘하면 우레와 같은 박수가 만들어진다.
⑤ 리더는 이때 정중히 인사를 하면서 이러한 멘트는 어떨까요?
"저를 열렬히 환영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도움말: 이 게임은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분위기 조성을 위한 도입 게임으로 활용하면 효 과적이다. 엉뚱한 웃음과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만들어진다.
이 게임은 같은 대상으로는 1번만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박수 만들기(2)


준 비: 없음
진 행: 리더는 대상에게 다음과 같은 주문을 한다.
① 오른손을 올리면 힘차게 박수를 치고.
② 왼손을 올리면 "와-"하며 우렁찬 함성을 지르고.
③ 양손을 올리면 함성과 함께 박수를 친다.
④ 리더는 자기 소개를 다음과 같이 하면 분위기가 좋아진다.
오른손을 들며- "여러분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담당할 전영진입니다". <짝짝짝짝!>
왼손을 들며- "대단치도 않은 사람을 이렇게 반겨 주시니 고맙습니다". <와-!>
양손을 들며- "이제 그만하셔도 됩니다." <와-!, 짝짝짝짝!>
도움말: 본 게임에 들어가기 전에 분위기 조성을 위한 도입 게임이다.



손가락 접기


준 비: 없음
진 행:
① 양손을 쫙 핀 다음 좌우 엄지를 같이 접으면서 1 ~ 10까지 센다.
② 다시 펴서 10까지 수를 세는데 오른손 엄지를 접어놓고 센다. 즉 '하나'에 왼 손은 엄지만 접히고 오른손은 검지까지 접힌다.
③ 10까지 세면 왼손은 펴져 있고 오른손은 엄지가 접혀져 있어야 한다.
④ 2단계로 넘어간다. - 오른손을 검지까지 접어놓고 시작.
⑤ 5단계까지 가면 왼손은 편 상태이고 오른손은 주먹을 쥔 상태이다.
요 령: 처음에는 천천히 하고 갈수록 빠르게 진행한다.
도움말: 도입부나 분위기 조성 게임으로 좋다. 리더는 동작이 서툴면 안 된다. 충분히 연습을 한 후 사용한다.



모두 합죽이가 됩시다


준 비: 없음
진 행:
① 모두 모여 둥글게 앉는다.
② 다같이 손을 잡고 아래위로 흔들면서 다음과 같이 큰소리로 외친다.
"웃음거리 합시다! 웃어도 안되고! 움직여도 안되고! 입벌려도 안되고! 모두 합죽이가 됩시다 합!"
③ 이렇게 소리를 치고 나면 전원이 움직이지 못한다.
④ 리더는 웃거나 움직이는 사람을 찾아내어 벌칙을 주거나 실격시킨다.
요 령: 리더는 참가자들을 웃기기 위해 여러 가지 모션(쇼)을 쓴다.



교차 박수


준 비: 없음
진 행:
① 모두 모여 둘러앉거나 강의형으로 앉는다.
② 리더는 손바닥을 마주보게 쫙 펴고 양팔을 앞으로 뻗는다.
③ 리더는 양손을 아래위로 오르락내리락 서로 엇갈리게 흔든다.
④ 참가자들은 리더의 손바닥이 마주쳐 만날 때마다 힘차게 손뼉을 친다.
⑤ 몇 번을 반복한 후에 리더는 손이 마주치는 시늉을 한다.
⑥ 손이 마주치지 않고 마주치는 시늉에 손뼉을 치는 사람은 벌칙을!
요 령: 속도를 느리거나 빠르게 하여 변화를 준다. 양손을 흔드는 대신 발걸음을 디딜 때마다 손뼉을 치게 해도 재미있다.



교제 박수


준 비: 없음
진 행:
① 원형이나 강의형으로 앉되 옆사람과의 간격을 최대한 좁혀 앉는다.
② 왼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하여 왼쪽 무릎 위에 올려 놓고 오른손으로 자기의 왼 손바닥을 친다. 이것이 하나!이다.
③ 둘!은 오른손으로 오른쪽 사람의 왼손바닥을 친다.
④ 하나! 둘! 하나! 둘! 박수를 치면서 노래를 부르면 즐겁고 옆사람과 친숙해지 면서 훈훈한 분위기가 조성된다.
요 령: 노래는 2/4박자나 4/4박자의 노래를 선곡한다. 노래 시작 신호는 "하나! 둘! 시! 작!"으로 붙인다.
도움말: 변화를 주기 위한 방법으로 움직이는 손을 바꾸어 손바닥을 친다. 하나! 둘! 하나! 둘! 하면서 박수를 치다가 리더의 "손바꿔서!"라는 신호에 ②와 ③의 손위치를 바꿔 서 손뼉을 친다.
프로그램 도입부에서 쓸만하다.



번데기 박수


준 비: 없음
진 행:
① "교제 박수"를 치면서 하나에는 뻔! 둘에는 데기!라고 외친다.
② <뻔!데기! 뻔!데기!>를 기본 박수로 친 다음 뻔!과 데기!를 계단식으로 올려며
더해 친다. 즉 <뻔!데기! 뻔!데기!>, 뻔!뻔! 데기!데기!, <뻔!데기! 뻔!데기!>,
뻔!뻔!뻔! 데기!데기!데기!, <뻔!데기! 뻔!데기>, 뻔!뻔!뻔!뻔!뻔! 데기!데기!데
기!데기!......
③ 무조건 뻔!에는 자기 손을 치고 데기!에는 옆사람의 손을 친다.
요 령: 박수를 치는 속도를 갈수록 빠르게 한다.
도움말: 10번 정도 뻔!과 데기!가 겹치면 여기저기서 틀리게 되고 부담 없는 웃음이 사방에 서 터져 나온다.
박수를 치는 숫자를 10번에서부터 시작하여 거꾸로 내려와도 재미있다.



내꺼 자기꺼


준 비: 없음
진 행:
① "번데기 박수" 방법으로 진행한다.
② 하나에 내꺼! 둘에 자기꺼!로 하여 진행하고 난 후 뒤에 있는 "꺼"를 떼어 내고
<내!자기! 내!자기!>, 내!내! 자기!자기! <내!자기! 내! 자기!>, 내!내!내! 자기!
자기!자기!......
"내 자기"가 되어 연인(?) 기분을 준다.
도움말: 파트너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사용하면 분위기가 좋아진다.

박자 율동


준 비: 없음
진 행: 박자 율동은 노래를 부르면서 같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원형으로 앉거나 강의형 으로 앉거나 하는 것은 리더가 분위기를 파악해서 적절히 운영한다.
① 2박자;
가. 왼손을 왼쪽 무릎에 놓되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게 한다.
나. 오른손으로 왼손을 덮으면 이것이 하나!
다. 오른손으로 오른쪽에 있는 사람의 왼손을 치면 둘!
라. 하나! 둘! 하나! 둘! 하면서 노래를 부른다.
마. 중간에 리더는 "손바꿔서!"라는 구령을 넣어 왼손이 왔다 갔다 하면서
손뼉을 치게 하면 변화도 있고 더 재미있다.
바. "손바꿔서!"라는 구령은 1박자에 "손바꿔" 2박자에 "서!"를 붙인다.
② 3박자;
가. 하나에 양손 무릎치고, 둘에 손뼉, 셋에도 손뼉을 친다.
나. 2번째로, 셋에 만세를 부른다.
다. 3번째로, 셋에 양팔을 벌려 좌, 우에 있는 사람과 서로 손을 마주친다.
라. 4번째로, 셋에 왼손은 왼쪽 사람이 칠 수 있게 내밀어 주고 오른손은 오른쪽 사람이 받혀 주는 손바닥을 친다. ③ 4박자; 무릎 두 번, 손뼉 두 번을 반복해서 친다.
④ 6박자;
1박자 - 가슴에서 손뼉을 치고.
2박자 - 왼손을 오른쪽 팔꿈치에 갖다 대고.
3박자 - 왼손으로 오른쪽 가슴을 가볍게 치고.
4박자 - 오른손으로 왼쪽 가슴을 가볍게 치고.
5박자 - 오른손을 왼쪽 팔꿈치에 갖다 대고.
6박자 - 얼굴 앞에서 두 손을 동그랗게 모은다. 이것을 반복한다.
⑤ 8박자; 4박자를 2번 반복하거나 다음과 같이 한다.
1, 2박자 - 양손으로 무릎 2번.
3박자 - 가슴에서 손뼉.
4박자 - 상대방과 오른손끼리 마주치기.
5박자 - 가슴에서 손뼉.
6박자 - 상대방과 왼손끼리 마주치기.
7박자 - 가슴에서 손뼉.
8박자 - 상대방과 양손 모두 마주친다.
⑥ 16박자; 4박자나 8박자를 이용하여 반복하면 된다.
그 외에 각 박자마다 여러 가지 다양한 모양이 있으나 지면과 성격상 생략한다.

마무리 게임
빛 받으세요(2)


준 비: 성냥, 초
진 행:
① 리더는 둥그렇게 모여 앉은 후 촛불 1개를 켠다.
② 촛불을 쳐다보며 빛에 대한 인상 깊은 이야기나 덕담을 한 마디 한다.
③ 이야기가 끝나면 다음 사람에게 촛불을 넘겨 준다.
④ 1사람씩 지날 때마다 훈훈한 마음들을 느낄 수 있다.
요 령: 리더는 적당한 시간에 피드 백(Feed Back)을 해 주면 좋다. 인간 관계 훈련 프로그램으로 활용하면 좋다.



몸글씨 만들기


준 비: 없음
진 행: 각 팀별로 리더가 요구하는 글씨나 모양을 팀 전원이 몸을 움직여 만들어 낸다. 한 사람도 빠지지 않고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하고 균형 있게 만드는 팀이 이긴다.
글자; 사랑, 통, 하나, 뼝......
숫자; 8, 9, 4, 5......
모양; 동그라미, 田, 天, 세모......
상황; 키순서 대로 1줄로 줄서기, 몸무게대로 1줄, 머리카락 길이 대로 1줄, 신발 크기대로 1줄......



업고 업히고


준 비: 없음
진 행:
① 2사람이 1조가 되어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② 진 사람들은 이긴 사람들을 업고 노래 1곡을 부르며 돌아다닌다.
③ 노래가 끝나면 이긴 사람들은 업힌 상태에서 다른 업힌 사람과 만나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④ 업힌 사람이 이기면 업은 사람도 이기고, 지면 업은 사람도 지는 것이 되어, 이긴 조 또는 진 조가 구별된다.
⑤ 진 조는 이긴 조 사람들을 업고 또 노래를 1곡!
요 령: 노래를 부르는 대신 신나는 음악을 준비하여 음악에 맞추어 춤추며 돌아다니는 것 도 좋다.
도움말: 계속해서 파트너가 바뀌기 때문에 친교를 위한 게임으로 적합하다.



주고픈 말


준 비: 메모지, 볼펜
진 행:
① 모두 모여 둥글게 앉거나, 사람이 많을 경우 여러 팀으로 나눈다.
② 메모지 위쪽에 자신의 이름을 적고, 옆으로 3사람 지나게 전달한다.
③ 메모지를 전달받으면 이름을 보고, 그간 느낀 소감이나 첫 인상에 대해 기록을 하고 옆으로 전달한다.
④ 한 사람에 대해 주고픈 말을 전원이 기록하고 나면 자기 것을 찾는다.
요 령: 주고픈 말을 쓸 때 위에서부터 차례로 쓰지 말고 여기저기 써서, 누가 어떤 내용의 말을 썼는지 모르게 할 필요가 있다.
도움말: 메모지에 1번, 2번을 기록하여 1번은 첫 인상을, 2번은 끝 인상을 써서 비교를 해 도 좋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공동 생활에서의 인간관계 개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 지를 느낄 수 있다.



돌림 악수


준 비: 없음
진 행:
① 모두 모여 둥글게 선다.
② 첫 번째 사람이 두 번째 사람과 악수를 한 후 계속해서 세 번째, 네 번째...... 사람과 악수를 한다.
③ 두 번째 사람도 첫 번째 사람이 지나간 후 세 번째 사람과 악수를 하고 첫 번째 사람의 뒤를 이어 계속 악수를 한다.
④ 악수를 할 때마다 덕담이나 격려의 말을 간단히 나눈다.
⑤ 모두가 차례대로 나가면서 끝을 맺는다.
요 령: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진행한다.
도움말: 모든 프로그램이 진행된 후 마무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좋다. 개인적인 덕담이나 격려의 말이 길어지면 전체적으로 지루해진다.



자연 보호


준 비: 상자, 자루
진 행: 모든 프로그램을 마치고, 행사장 주변 정리와 청소를 위하여 진행한다.
① 청, 백 2개 팀으로 또는 청, 홍, 백, 황 4개 팀으로 나눈다.
② 리더는 행사장 중앙에 빈 상자나 빈 자루를 팀별로 구분하여 놓는다.
③ 시작 신호와 함께 각 팀원들은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들을 주워 자기 팀의 상 자 또는 자루에 모아 넣는다.
④ 제한 시간이 되면 쓰레기의 부피 또는 무게로 성적을 낸다.
요 령: 이 게임은 행사장 주변 정리와 청소를 위한 것으로 선의의 경쟁심을 유발하여 자 연 보호를 하는 것이다.
상자나 자루를 넉넉하게 준비한다. 그렇지 않으면 행사장 중앙이 쓰레기 더미로 더렵혀진다.
도움말: 어른들은 쓰레기를 모으고, 어린이들이 쓰레기를 나르면 좋다. 쓰레기의 양이 확연히 차이나지 않으면 ‘공동 1등’을 준다.



관심 갖기


준 비: 없음
진 행:
① 전체가 같이 어우러져 포크 댄스나 에어로빅 댄스를 춘다.
② 끝난 후 모두 모여 둥글게 선다.
③ 리더는 술래를 지정하여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 맞추게 한다.
가장 키 큰 사람, 키 작은 사람, 머리카락 긴 사람, 코 큰 사람, 신발이 큰 사 람, 뚱뚱한 사람, 마른 사람......
요 령: 리더는 음악과 함께 동작을 습득해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디스코 음악을 준비한다.
도움말: 서로가 잘 모르는 집단에서 활용하면 좋다. 질문으로 인해 감정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한다. 못 생긴 사람, 머리 나쁜 사람, 더러운 사람...... 그러나 이러한 것도 잘만 활용하면 더욱 흥미롭다.


출처 : 문화레크리에이션협회
글쓴이 : 김동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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