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공간/분위기게임

[스크랩] 가족게임 (김중배님 레크)

힐링&바이블센터 2006. 8. 5. 20:47
1. 전기 주기

① 대 형: 둥글게 앉은 대형 또는 팀별 마주보는 대형
② 인 원: 10~30명
③ 방 법: 참가 인원을 2개 팀으로 나누어 각 팀의 첫 사람과 끝에 있는 사람을 확인하고 팀별로 손을 몸 뒤에서 서로 옆 사람과 손을 잡는다. 이때 리더의 신호에 따라 각 팀의 첫 사람이 자기 팀 옆 사람의 손을 누르면 팀원들이 계속 옆으로 전달 신호를 보내며 맨 끝까지 어느 팀이 먼저 신호를 보냈는가에 승부가 난다. 이때 각 팀 끝사람은 신호가 왔을 때 오른손을 높이 들고 "왔다" 고 소리쳐야 한다. 리더는 어느 팀이 손을 먼저 들었는가로 승부를 선언한다. 이때 리더가 신호를 하자마자 끝사람이 손을 들어도 바로 그 팀이 승리했다고 선언해야 한다.
왜냐하면 전기는 스위치만 누르면 전기가 들어오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팀에서 "전기가 왔다"라고 하는 데는 할말 없는 것이다. 전기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때 리더는 시작 신호와 손이 무조건 먼저 올라가는 팀이 이겼다고 계속 선언한다. 이와 같이 3~5회 정도 하면 참가자들이 그때서야 이 게임의 원리를 알고 웃게 된다. 이 방법을 모두 알았으면 어흥, 땅, 에헴의 게임으로 연결하면 효과적이다.


2. 어흥, 땅, 에헴

① 대 형: 둥글게 앉은 대형 또는 팀별 마주보는 대형
② 인 원 10~20명
③ 방 법: 이 게임은 전기 주기 게임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그러나 전원 손잡고 각 팀별 조장이 손으로 신호를 보낼 때 자기 팀이 총을 하고 싶으면 한 번, 사람을 하고 싶으면 두 번, 호랑이를 하고 싶으면 세 번 손을 누른다.
이렇게 해서 각각 옆사람에게 자기 팀이(몇 번 손을 눌렸는가를 끝까지 완전히 알았으면 옆사람 손을 놓고, 리더의 신호를 따라 「시작」하면 팀 전체가 자기 팀이) 한 번 신호가 왔으면 "땅"하고 상대방에게 총을 쏘고, 두 번 신호가 왔으면 "에헴"하고 수염을 쓰다듬는 동작을 하고, 세 번 신호가 왔으면 "어흥"하면서 양손을 눈 옆에 대고 호랑이 흉내를 낸다. 이때 팀 전체가 동작이 똑같아야 한다. 동작이 틀리면 지게 된다. 승부는 총은 사람에게 지고 호랑이에게는 이긴다. 사람은 호랑이에게는 지고 총에게는 이긴다. 호랑이는 총에게는 지고 사람에게는 이긴다.
이와 같이 승부를 나누어 3~4회 반복해도 효과적이다. 그러나 몇 번 반복할때는 처음에 신호 보내는 조장을 수시로 바꾸어 가며 진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3. 이름 빌려주기

① 대 형: 둥글게 앉은 대형
② 인 원: 5~15명
③ 방 법: 이 게임은 3박자 놀이이며, 1박자에 양손으로 무릎을 치고, 2박자에는 손뼉을 치고, 3박자에는 엄지손가락을 옆으로 내면서 다른 사람을 초빙하는 것이다. 이러한 3박자 동작을 연습하고 난 후 참가자 전원은 자기 이름을 오른쪽 사람에게 빌려주고 자기는 왼쪽 사람의 이름을 빌려서 서로 상대방 이름을 박자에 맞추어 호명하면 호명당한 사람이 또 다른 사람을 호명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본인 이름은 오른쪽 사람에게 빌려주었으니까 다른 사람이 본인 이름을 불러도 본인은 가만히 있고, 오른쪽 사람이 대답해야 한다. 이때 본인이 대답하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된다.


4. 새가 난다.

① 대 형: 둥글게 앉은 형
② 인 원: 5~30명
③ 방 법: 전원 양손으로 한박자씩 무릎을 치며 리더의 말을 잘 듣는다. 리더는「난다」난다」를 말로하면서 계속 무릎을 치다가 「새가 난다」하면 전원은 말로 하면서 손을 들어야 하며 「돼지가 난다」하면 손을 들지 말아야 한다. 즉, 날아다니는 동물을 부르면 손을 올리고, 날지 못하는 동물을 부르면 손을 안 올린다. 이때 손을 올려야 될 때 안 올린 사람과 안 올릴 때 올린 사람은 술래가 된다.


5. 진급놀이

① 대 형: 둥글게 앉은형
② 인 원: 15`40명
③ 방 법: 참가가 전원이 의자에 앉아서 5~8개 팀으로 나눈다. 이때 각 팀의 인원수는 똑같아야 한다. 그리고 한 팀에 인원은 4~6명 정도가 좋으며 각 팀원에게는 1번, 2번, 3번 .... 등으로 개임의 번호를 알려 준다. 그리고 각 팀이 앉은 자리에 직책을 정해 놓는다. 즉, 제일 좋은 자리부터 대통령, 장관, 차관,국장, 과장, 계장, 사원, 소사 등으로 자리에 서열을 정해 둔다. 이때 각 팀별로 개인 번호가 있다.
대통령 1~6, 장관 1~6, 차관 1~6,...소사 1~6, 그리고 전원 4박자 놀이를 연습한다. 즉, 1박자에는 무릎치고, 2박자에는 손뼉, 3박자에는 오른손 엄지를 내며 상대방의 직책을 부르고, 4박자에는 왼손 엄지를 내며 상대방 직책 중에 아무 번호나 부른다. (무릎+손뼉+직책+번호)
이때 시각은 소사 1번부터 시작한다.
예를 들면, 소사 1번이 장관 3하면 장관 3번이 국장 2 국장 2번이 대통령
3 이런 방법으로 하다 만약 대통령 3번이 틀렸을 경우 대통령팀 전체가 소
사로 강등되고 나머지 팀은 1계급식 승진한다.
이렇게 되면 방금 전에 장관은 대통령이 되고 차관은 장관이 된다. 그리고
대통령은 소사로 강등되었기 때문에 다시 소사로부터 올라가야 한다. 아무리 직책이 높더라도 그 팀 중에 한 명이 실수하면 전체가 소사로 된다. 이때 방금 전의 직책은 잊어야 하며 새로운 직책을 항시 잊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진행하다가 소사로, 10번 강등된 팀에게는 벌로 주며 그 당시 대통령에게는 상을 준다.


6. 시장보기

① 대 형: 둥글레 앉은 형
② 인 원: 15~40명
③ 방 법: 참가자 전원을 5~8팀으로 나눈다.
각 팀 인원수는 같아야 하며 한 팀의 인원은 4~6명 정도가 좋으며 각 팀원에게는 1번부터 6번까지 번호를 정해 준다. 그리고 각 팀별로, 가게를 차린다. (문방구, 철물점, 과일점, 양품점, 음식점, 생선가게..등).
그리고 전원 4박자 놀이를 한다. 즉, 1박자에는 무릎을 치고, 2박자에는 손뼉을 치며, 3박자에는 오른손 검지손가락을 내밀며 상대방 상점을 부르고, 4박자에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내며 개수를 부른다.
예를 들어, 꽁치 3마리 하면 생선가게 팀 전체가 양 엄지손가락을 좌우로 3번 흔들며「꽁치, 꽁치, 꽁치」3번 복창한 후 생선가게 팀 전원이 무릎과 손뼉을 친 후 생선가게 3번이 사과 5개 한다. 그러면 과일가게 팀 전체가 양 엄지손가락을 좌우로 흔들면서 좌우로 흔들면서「사과,사과,사과,사과,사과」라고 5번 복창한 후 무릎과 손뼉을 치고 과일가게 5번이 상대방 아무 가게를 부르며 개수를 부른다.
이때 한 팀이 6명인데 6개 이상 개수를 부르면 그 가게팀 전원이 「안 팔아 안 팔아」라고 복창하고 6개 이상 부른 팀은 탈락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최후까지 남는 팀이 승자가 된다.


출처 : 문화레크리에이션협회
글쓴이 : 김동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