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공간/주일학교 자료실

[스크랩] 유치부 어린이들의 특성

힐링&바이블센터 2006. 8. 1. 14:39
*신체적특징*

팔다리가 들썩 들썩!
이시기의 어린이는 대근육이 왕성히 자라고 있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넘치는 활동력으로 끊임없이 움직이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잠시라도 가만히 있지 않고 옆친구와 장난치며 꼼지락거리는 것도 그 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중력시간도 10-15분에 불과 합니다.
그러므로 어린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너무 조용히 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지않고 대근육을 활발히 움직일 수 있는 교육활동으로 어린이들의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게 해준다면 신나고 재미있는 생활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적특징*

선생님 질문있어요?
"선생님! 이게 무엇이예요?왜그래요?" 끝임없는 질문으로 선생님들을 당황하게 한적은 없나요? 우리 유치부 친구들은 이시기에 궁금한 것도 알고 싶은 것도 많아요! 또한 어휘력이 증가함으로 약간의 논리적인 생각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완전히 이해한다기 보다는 부분적으로 이해하지요! 그래서 문자그대로 뜻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때로는 주위사람들은 당혹하게 하거나 끊임없는 질문을 할 때에도 하나님의 사랑으로 성실하고 솔직히 답변해 준다면 큰 사고를 할 수 있을 꺼예요!



*정신적 특징*

꽃님과 이야기해요!
이시기에 어린이들은 상상력이 매우 풍부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놀이를 할 때도 꽃과 나무 동물들을 의인화해서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어린이들은 상상하며 느끼고 ,그것은 현실적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모든 사물에 생명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을 물활론적사고라고 합니다. 그래서 자기만의 상상으로 소중하고 예쁜 꿈을 그리며 만든답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의 생각의 표현들이 조금은 현실적이지 않다하더라도 존중해 주며 이해해 준다면 더욱 예브고 아름다운 꿈을 간직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특성*

저는 기뻐요!그리고 슬퍼요!
슬픔이나 기쁨에 대해 솔직한 표현을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자기가 느끼는 정서를 울음이나 웃음등으로 그대로 표현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모방심리가 강한데 어른들이나 선생님에 대한 행동,말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려움에 대한 정서와 동정적이 정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서운 이야기보다는 아름다운이야기, 꽃,나무,왕자님 등의 동화적인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에게는 부정적인말과 이야기보다는 대화를 통해 긍정적이인 정서와 건강한 자아를 만들 수 있도록 격려하며 지도해야겠습니다


*사회적특징*

제가 먼저할래요!!
유치부 어린이는 자신이 먼저 한다거나 욕심을 부리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것은 자기중심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격이 모나거나 나쁜 것이 아니라 유치부시기의 자기중심적인 특징 때문입니다. 또한 타인과 함께 양보하고 나누는 것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이 타인과 나누며 양보하는 것을 가르쳐 배울 수 있게하고 친구들과의 분쟁이 있을때 화해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지도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자기중심적인 특징은 자신의 독립성을 의미하는 것임으로 자신의 개성을 잘 표출하고 가꿀 수 있도록 칭찬하고 도와주세요!


*신앙적 특징*

이시기의 유치부 어린이들의 신앙은 신앙의 의미를 완벽하게 이해하기 보다는 타인에게 보고 배우는 것을 통해 그 이미지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엄마가 기도하는 모습 찬양하는 모습등을 보며 어린이들은 행위자체가 예수님을 믿는 신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어린이들의 신앙은 의식적이고 구체적입니다.
그래서 찬송하고 기도하고 헌금드리는 행위를 신앙으로 생각하기도합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이 만들어갈 신앙적인 이미지를 확인해 주고 점검해주어 그 신앙이 평생의 신앙으로 바르게 형성될수 있도록 성실하고 책임감있게 도와주고 가르쳐 주어야합니다.
출처 : † 세계제일교회 †
글쓴이 : 띠띠빵빵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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