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막의 규모
안 뜰 100×50규빗×5 316평
출입문 20규빗×5
성 막 30×10×10규빗 19평
성 소 20×10×10규빗 12.6평
지성소 10×10×10규빗 6.3평(하나님의 방은 여섯 평)
번제단 5×5×3규빗
물두멍 크기 없음
금등대 크기없음
떡 상 2×1×1.5
분향단 1×1×2
언약궤 2.5×1.5×1.5
성막의 대지 45×22.5미터(약 300평 남짓)
성막 동쪽의 출입문 청색, 자색, 홍색, 가늘게 꼰 베실(파란색, 자주색, 빨간색, 하얀색) 성막의 출입문과 성소 휘장의 색깔이 같음
번제단 가로 2미터, 세로 2미터, 높이 1.5 미터
번제단에 쓰는 기구들 재 담는 통, 부삽, 대야, 고기 갈고리, 불 옮기는 그릇 등
▣ 성소 안 ▣
▷일곱 금등대(메노라) : 한 달란트(약 34Kg)의 순금으로 만들어진 것. 살구꽃 형상의 잔이 모두 22개(줄기, 가지, 잔, 꽃, 꽃받침 모두 연결되어 조화를 이루고 있음). 기름은 방금 찧어낸 순결한 감람유로 하라/등잔불이 끊이지 않도록 하라/등잔불을 항상 정리하라/등대는 순결하다/등잔들을 끊이지 않고 정리하라.
▷떡상 : 12개의 떡. 각 지파에 하나씩. 제사장을 위한 것임(아론과 그 자손에게 돌리라).
▷분향단 : 향나무, 조개껍질, 고무나무를 빻아 유향과 잘 섞는다. 그리고 거룩하게 하기 위해 소금을 뿌린다. 네 개의 뿔이 달린 향단 위에 향불을 피운다. 이렇게 성소 안은 향기롭다.
▷휘장 : 천사들의 모습이 수놓여 있음. 지성소의 휘장은 더욱 정교하게 짜여져 있음
▷제사장 : 에봇을 입고 들어가야. 에봇←청색옷←속옷. 에봇 안쪽의 파란색깔의 옷자락에 석류 방울 하나, 금방울 하나가 교대로 달려 있다. 청색, 자색, 홍색실로 수놓은 36개의 석류 방울이 금방울 사이에 나열되어 있다. 이마의 금패 '여호와께 성결'(코데시 여호와, 코데쉬 라도나이). 양 어깨에는 보석 둘이 달려있고, 그 두 보석에는 야곱의 열두 아들의 이름이 각각 여섯 명씩 쓰여 있음. 제사장의 가슴 앞에는 12개의 보석이 있고, 각 보석마다 한 지파의 이름이 쓰여져 있다.
▣ 지성소 안 ▣
▷제사장 : 에봇과 방울 달린 파란색의 옷을 벗고 새하얀 세마포 옷에 세마포 두건만 쓰고 있다. 희생제물의 피가 담긴 양푼의 피를 손가락으로 찍더니 분향단의 뿔에 바른다. 피를 담은 대야를 든 제사장이 지극히 거룩한 방(지성소)으로 발길을 옮긴다. 언약궤 앞에서 용서를 구하는 기도를 하며 손가락에 피를 묻혀 언약궤 뚜껑에 피를 한 방울 뿌린다. '속죄소에 뿌려진 희생 제물의 피를 보시고 저의 죄와 제사장 직분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간절히 속죄의 기도를 하던 제사장이 이제는 몸을 뒤로 돌려 휘장을 향하여 보면서 피를 부린다. 손가락으로 피를 발라 뿌리면서 '이 패역하고 목이 곧은 백성의 죄 또한 사하여주시옵소서'라고 말하고 다시 피를 뿌리면서 백성을 위해 기도한다. 그렇게 하기를 일곱 번 한다. 뿌려진 피를 보고 있을 때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는 음성과 함께 지성소 안은 더욱더 밝게 빛나고, 피가 뿌려졌던 속죄소와 휘장 부분도 더욱더 빛난다. 이어 언약궤의 그룹이 날개를 활짝 펴고 '거룩, 거룩' 하며 천군 천사들이 화답한다. 제사장의 얼굴빛이 찬연히 빛나고, 황홀함 속에 몰입되는 것을 본다.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우게 할지니 그리하면 그가 죽음을 면할 것이며'라는 말씀과 같이 제사장이 분향을 하는 것은 하나님께 향을 올려드림과 동시에 제사장 자신을 위하고 그가 죽지 않기 위해서였다.
▷언약궤 : 위에는 두 그룹이 각기 두 날개를 활짝 벌리고 반짝이는 눈으로 언약궤를 뚫어지게 보고 있다. 만나담은 금항아리, 두 돌판, 아론의 싹 난 지팡이. 언약궤의 양 옆에 나무(조각목)에 금을 입힌 막대기가 있다. 언약궤를 직접 만지지 못하도록 하고 들도록 막대기가 있는 것이다.
▣ 갈보리 성막 제공 자료 ▣
※ 성막의 명칭
▷장막(帳幕, '오텔'-텐트) : 130회 정도 나옴
▷성막(聖幕, '미쉬칸'-거처) : 100회 정도 나옴
▷회막(會幕) : 모이는 곳
▷증거막(證據幕) : 말씀이 선포되는 곳
▷성소(聖所) : 거룩하게 구별된 장소
▷법막(法幕) : 율법이 보관되어 있는 곳
▷하나님(여호와)의 집 : 성막의 모든 것은 하나님과 관계됨
▷세상 속에 속한 성소 : 성막은 하늘 성소의 모형
▷하나님의 처소 :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
1.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출 25:22)
(가죽옷 → 돌단 → 성막 → 성전 → 교회 → 세마포)
2. 하나님을 만나러 가는 약도
1) 문에서 예수를 믿고
-오직 하나의 문
-큰 문 (20규빗)
-4색(청색, 자색, 홍색, 가늘게 꼰 흰 베실)의 문
-문턱이 없는 문
-개인 구원의 문
-열리고 닫히는 문
2) 번제단에서 죄를 버리고
-단(히, '미쯔바'-동물을 죽이고 학살하다.) 번제(히, '올라'-올라간다.)
-조각목을 놋으로 싸서 만듬
-가로 세로 각각 5규빗, 높이 3규빗
-번제단의 기구 : 재를 담는 통, 부삽, 대야, 갈고리, 화로 등
3) 물두멍에서 성령받고
-'번제단에서 씻은 마음 물두멍으로 지킨다.'
-물두멍을 통한 축복 4가지
①하나님의 산에 오를 수 있음 여호와의 산에 오를 자 누구며 그 거룩한 곳에 설 자가 누군고 곧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하며 뜻을 허탄한데 두지 아니하며 거짓 맹세치 아니하는 자로다(시 24:3-4)
②능력을 얻음 그러므로 의인은 그 길을 독실히 행하고 손이 깨끗한 자는 점점 힘을 얻느니라(욥 17:9)
③마귀를 이기게 됨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얻지 못하고 이에 가로되 내가 나온 내 집으로 돌아가 리라 하고 와 보니 그 집이 비고 소제되고 수리 되었거늘 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욱 심하게 되느니라 이 악한 세대가 또한 이렇게 되리라(마 12:43-45)
④하나님의 보상을 받게 됨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상 주시며 내 손의 깨끗함을 좇아 갚으셨으니(삼하 22:21)
4) 등대에서 빛된 생활을 하며
-정금 1달란트를 쳐서 만드는 것으로, 가운데 한줄기에서 양편으로 가지가 3개씩 나와 있으며, 새겨진 꽃은 살구꽃 형상이다.
-등대의 특징 : 믿음의 법칙, 고난의 법칙, 사명의 법칙, 성령의 법칙, 연결의 법칙, 연속의 법칙, 닮음의 법칙, 완전의 법칙, 간검의 법칙, 연합의 법칙
5) 떡상에서 말씀을 먹으며
-떡은 예수 그리스도 혹은 말씀이다.
-떡상의 특징 : 레마의 원칙, 교제의 원칙, 선교의 원칙, 오직의 원칙, 항상의 원칙, 성령의 원칙, 성결의 원칙, 성숙의 원칙, 사명의 원칙, 무교병의 원칙, 안 식일의 원칙
6) 분향단에서 기도하고
-조각목을 금으로 싸서 만듬
-응답받는 기도의 조건 : 믿음의 기도, 공의의 기도(가로 세로 각각 1규빗), 성 령의 기도, 연속의 기도, 권세의 기도, 향과 함께 하는 기도(소합향, 나감향, 풍 자향, 유향, 소금), 불의 기도, 수정의 기도(출 30:10), 법궤 앞 기도
아론이 일년 일차씩 이 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하되 속죄제의 피로 일년 일차씩 대대로 속죄할지니라 이 단은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하니라(출 30:10)
7) 지성소에 들어가 법궤(하나님)을 만난다.
-조각목으로 안팍 모두 정금으로 싸서 만든다.
-법궤의 특징 : 귀중성의 법칙, 하나님 임재의 법칙, 하나님 만남의 법칙, 계시의 법칙, 우선의 법칙, 거룩의 법칙, 피의 법칙, 거리의 법칙, 축복의 법칙
출처 : 전도종합/3500만명의 영혼구령카폐
글쓴이 : Moses.cane.you 원글보기
메모 :
'사역 공간 > 성막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제 IV장 성막에서 행한 제 절기와 그 영의 (0) | 2006.05.01 |
---|---|
[스크랩] 2. 성막 세부 내용 (0) | 2006.05.01 |
[스크랩] 성막세미나 첫째날 강의 (0) | 2006.05.01 |
[스크랩] 성막의 제사론 (0) | 2006.05.01 |
[스크랩] 7.향단(출30:1-10) (0) | 2006.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