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성공철학

[스크랩] [좋은글] 좋은 생활습관 vs 나쁜 생활습관

힐링&바이블센터 2006. 5. 1. 09:48
좋은 생활습관 vs 나쁜 생활습관
대부분의 직장인은 생활습관을 대수롭지 않은, 그저 그런 것으로 넘겨 버린다. 그러나 다양한 성공신화로 화제를 뿌렸던, 세계적인 비즈니스 컨설턴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을 결정짓는 것은 습관"이라고 말한다. 休테크와 時테크의 시대, 그 기본이 되는 생활습관을 '좋은 생활습관 best4' vs '나쁜 생활습관 worst5'로 나눠 두루두루 짚어보았다.<편집자 주>

글_김정현 / 라이터스 Writing Service팀


● 좋은 생활습관 Best 4

▶ 계획하고 실천하는 습관

일주일, 한달, 일년… 굵직굵직한 일들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습관은 성공을 부른다. 다이어리에 이번 주에 해야할 일, 이번 달에 해야할 일, 올해 해야할 일을 계획하여 적어두면 보다 적극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 경쟁력이 배가되기 때문이다. 한참 시간이 흐른 뒤에 뒤적여보아 빠뜨린 부분을 되돌아볼 수도 있어 훨씬 인생에 도움이 된다.

▶ 꼼꼼히 기록하는 습관

푹 잠들기 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수첩이나 다이어리에 '오늘 해야할 일'을 꼼꼼히 적는 습관도 성공을 부르는 좋은 습관이다. 상상해 보라. 아무 생각 없이 출근해 밀려오는 업무를 정신 없이 처리하는 하루와 그 날 해야할 일을 꼼꼼히 적어 두었다가 중요한 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해나가는 하루를. 내일 혹은 오늘 할 일은 되도록 '분'이나 '시' 단위로 쪼개 다이어리에 기입해 두면 금상첨화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들이라도 시간별로 나눠 계획하고 실천하는 습관을 기르면 어느새 시테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 늘 독서하는 습관

일주일에 책 한 권을 읽는 것은 대단히 유익한 습관이다. 독서습관은 성공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습관 중 하나다. 성공한 위인들은 백이면 백 모두 올바른 독서습관을 가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잠을 덜 자더라도 독서를 했던 위인들은 간접경험을 통해 인생의 난관을 헤쳐 나오는 지혜의 열쇠로 활용했다는 사실.

▶ 분위기 메이커가 되는 습관

팀원끼리, 부서원끼리 혹은 일가친척끼리 모였을 때 적당히 분위기를 띄워주는 분위기 메이커로 활약하는 습관도 유익한 습관이다. 술은 못해도 적극적으로 술잔을 채우고, 유쾌한 농담이나 유머감각을 발휘해 분위기를 돋우고, 직장동료 얘기에 맞장구쳐주는 당신. 당신은 분명 성공적인 인생을 거머쥘 수 있다.



● 나쁜 생활습관 Worst 5

▶ 쉬는 날 잠만 자는 습관

2003년 11월부터 '주5일 근무제'에 돌입했으니 참 오래됐다. '쉬는 날은 하루종일 잠만 잔다'는 이들이 많다니 참 딱한 일이다. 죽어라 하고 잠잔다고 하여 몸에 가뿐해지지도 않고 되려 머리와 몸만 무거워지고 더 찌뿌드드해지기 때문이다. 건강을 위해 운동을 생활화하고 가끔 가족들과 여행을 떠나 애정을 돈독히 하면 성공뿐만 아니라 행복까지 거머쥘 수 있을 듯.

▶ 꼭 5분 늦는 습관

출근시간, 회의시간, 약속시간에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꼭 습관적으로 5분 늦는 '위인'이 있다. 사소한 시간약속을 못 지키면 직장동료나 일가친척들로부터 믿음을 잃을 공산이 크다. 그러므로 늘 5분만 서둘러라. 회의내용을 검토하고, 발표할 내용을 고민하는, 이 5분이 경쟁력이 된다.

▶ 취할 때까지 마시는 습관

직장인들의 기본 마인드, 회식도 일의 연장이다. 분명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런데 회식을 하다보면 꼭 동료들이 눈살 찌푸릴만한 행동을 일삼는 이들이 있다. 바로 동료들에 비해 먼저 다운돼 술자리에 엎어져 있는 직장인이다. '술이 약해서…' 이 말은 변명에 불과하다. 술이 약하면 옆 동료에 비해 템포를 늦춰라. 얼음이나 과즙을 마시며 분위기를 돋울 수도 있다. 술을 연거푸 원샷 해야 직성이 풀리는 직장인도 술버릇을 고치야 직장에서 살아 남을 수 있다.

▶ 뒷담화 하는 습관

삼삼오오 팀원끼리, 혹은 부서원끼리, 일가친척끼리 모이면 꼭 수군댄다. 바로 그 자리에 없는 이를 '씹는' 습관 때문인데…. 여럿이 모이다 보면 분명 스트레스는 쌓일 수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직장동료나 부하직원, 직장상사, 다른 가족을 안주 삼아 씹는 걸로 스트레스를 풀어서는 안 된다. 혹 개선사항이나 충고가 있다면 따로 자리를 마련해 직접적으로 얘기하는 게 좋다.

▶ 정리정돈 안 하는 습관

이런저런 서류뭉치들이 흩어져 있는 책상 위, 아무리 뒤져봐도 찾을 수 없는 컴퓨터 바탕화면 속 자료, 칼, 자, 볼펜 등 이리저리 굴러다니는 사무용품, 그리고 중요한 작업공구까지…. 정리정돈이 안 돼 다른 사람들의 정신까지 사납게 만드는 이들이 있다. 그렇다고 옆 동료가 하던 업무를 그만두고 대신 정리정돈을 해줄 수도 없는 형편. 직장과 가정 내 생활환경을 깔끔히 정리정돈하면 마음이 평화로워질 뿐만 아니라 업무능률도 배로 오른다.(CR)

[Tip] 마음 속에 두면 성공 부르는 명언들

◈ 인생은 하나의 실험이다. 실험이 많아질수록 당신은 더 좋은 사람이 된다.(에머슨)
◈ 인생은 한 권의 책과 같다. 어리석은 이는 그것을 마구 넘겨 버리지만, 현명한 이는 열심히 읽는다. 단 한 번밖에 인생을 읽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상 파울)
◈ 시간엄수는 군주의 예절이다.(루이 18세)
◈ 글을 읽음은 집을 일으키는 근본이요, 이치를 좇음은 집을 보존하는 근본이요, 부지런함은 집을 다스리는 근본이다.(채근담)
◈ 행복의 원칙은 첫째 어떤 일을 할 것, 둘째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 셋째 어떤 일에 희망을 가질 것.(칸트)

출처 : 신화의 힘
글쓴이 : 혜령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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