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내용 |
5.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으로(9:51-19:27) 누가는 주님의 갈릴리에서의 사역에 대해 기록한 후에, 바로 이어서 주님이 갈릴리를 떠나 예루살렘을 향해 가는 도중에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른 복음서들은 이 기간에 일어난 일을 매우 간단히 요약하고 있으나, 누가는 매우 이 부분을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부분에 기록된 내용 중에는 오직 누가복음에만 기록된 내용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나오는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수와 사마리아인(9:51-10:37) 누가는 주님이 사마리아를 경유해서 예루살렘으로 가려고 했으나, 사마리아인들이 주님을 배척한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9:51-56). 그리고 누가는 마태복음이 기록하지 않았던 70인 전도대의 사역(10:1-12), 70인 전도대의 보고와 주님의 반응(10:17-24), 그리고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10:25-37)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가 중요한 이유는 이 비유가 유대인이 그토록 멸시했던 사마리아인을 매우 선하게 그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내용은 이 복음서가 이방인을 위해 기록된 것임을 생각할 때에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묵상과 기도에 대한 교훈(10:38-11:13) 누가는 계속해서 마리아와 마르다의 집 방문. 기도에 대한 일련의 가르침(11:1-13)들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은 모두 누가복음에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3) 예수와 바리새인(11:14-54) 이 부분에는 주님과 바리새인들 사이에 벌어진 논쟁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바리새인들은 주님이 귀신이 들렸다고 비난했습니다(11:14-23). 주님은 이를 듣고 이 세대가 거룩한 것으로 채워지지 않으면 전보다 더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시기 위해 "나갔다가 다시 돌아온 귀신의 비유"를 하셨습니다(11:24-26). 누가는주님께서 하늘로부터 오는 표적을 구하는 바리새인들(11:29-32)의 외식에 대해 맹렬히 비난하신 일을 기록하고 있습니다(11:33-54).
4) 제자들에 대한 충고(12:1-53) 누가는 이 곳에서 주님이 제자들에게 가르쳐 주신 일련의 교훈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는 바리새인의 위선과(12:1-12), 탐욕과 걱정과 염려를 경계하는 교훈(12:22-24), 그리고 주인이 돌아올 때까지 깨어있는 종의 비유가 기록되어 있습니다(12:35-53).
5) 기타 여러 가지 말씀과 사건들(12:54-19:27) 누가는 계속해서 시대의 분별(12:54-56)과, 회개를 촉구하는 마른 무화과나무의 비유문제(12:5713:9). 등이 꼬부라진 여인을 고치신 일과 안식일에 병고치는 일에 관한 논쟁(13:10-17), 겨자씨, 누룩, 좁은 문의 비유(13:18-30)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이때에 주님이 갈릴리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가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누가는 이 곳에서 주님이 완고한 예루살렘을 보시고 탄식하신 일(13:31-35)과, 안식일에 병자를 치유하는 문제(14:1-6), 잔치 집에서의 처신에 대한 두 가지 비유(14:1-24), 제자도의 희생에 대한 두 가지 비유(14:25-35)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누가는 주님이 죄인을 영접한 일을 변호하는 세 가지 비유(잃은 양, 잃은 동전, 탕자)를 기록하고 있으며(15:1-32), 금전 사용에 관한 두 가지 비유(16:1-31)와, 형제를 실족하게 하는 죄와 용서에 대한 교훈(17:1-10), 열 문둥병 자가 치유와 한 사마리아인의 감사(17:11-19), 하나님 나라와 인자의 오심에 대한 교훈을 기록했습니다(17:20-37). 그리고 나서 누가는 기도에 관한 두 가지 비유(18:1-14)와, 어린아이의 환영과 재물을 사랑하여 주님을 따르지 못한 부자 청년 이야기(18;15-30), 주님의 세 번째 죽음과 부활 예고(18:31-34), 여리고에서의 소경 치유(18:35-43), 삭개오 사건(19:1-10), 10 므나의 비유(19:11-27)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누가는 특히 이방인, 또는 죄인의 구원 문제와 제자의 도를 크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6.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사건들(19:28-21:38) 이 곳에는 주님이 돌아가시기 전, 한 주 동안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 입성(19:28-38)과 성전 청결 사건(19:45-48), 예수의 권위에 대한 질문(20:1-8)과 이에 대한 답변으로 제시된, 포도원 소작인의 비유(20:9-19), 그리고 주님과 종교 지도자들간에 벌어진 논쟁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20:20-47). 이 논쟁에는 가이사에게 세금내는 문제(20:20-26)와, 부활에 대한 질문(20:27-40), 메시아에 관한 설명(20:41-44), 그리고 서기관에 대한 주님의 비난(20:45-47)과 과부가 드린 헌금이야기(21:1-4)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나면 감람산에서의 종말론 강화(21:5-38)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 곳에는 예루살렘 성의 멸망 예언(21:5-6),종말의 징조와 박해들(21:7-19), 예루살렘의 멸망 에고(21:20-24), 인자의 오심(21:25-28), 무화과나무의 비유(21:29-33), 그리고 깨어 있으라는 권고(21:34-38)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7. 수난과 부활 기사(22:1-24:53) 그리고 나서 누가는 마지막으로 주님의 수난과 부활, 그리고 주님의 최후 명령에 대해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는 산헤드린의 음모와 유다의 흥정(22:1-6), 예수님의 마지막 만찬 이야기(22:7-38), 감람산 기도(22:39-46), 주님의 체포(22:47-53), 베드로의 부인과 회개(22:54-62), 그리고 주님이 심문을 받은 이야기(22:63-23:25)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주님의 심문 중에 헤롯 안디바스와 빌라도 앞에서 2차로 받은 심문 사건은 누가복음에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누가는 주님의 십자가 처형 사건(23:26-49)을 기록했는데, 주님의 용서 기도와 한 강도의 구원 이야기(23:34-43)은 누가복음에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누가는 주님의 장례(23:50-56), 부활 이야기(24;1-11), 그리고 부활하신 주님이 제자들에게 나타나신 사건(24:13-49)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 중에서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에게 주님이 나타난 사건과, 부활하신 주님이 가르치신 내용(24:13-49)은 누가복음에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누가는 다른복음서가 기록하지 않은 주님의 선교명령과 승천이야기로 끝을 맺고 있습니다(24:50-53). 이처럼 누가복음은 전체적으로 이방인 구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