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집 꾸미기/예쁜집 인테리어

[스크랩] 내 집에 잘 어울리는 컨트리풍 인테리어

힐링&바이블센터 2007. 1. 8. 12:46
내 집에 잘 어울리는 컨트리풍 인테리어

컨트리 인테리어 초보자를 위한 간단 소품 만들기부터 거실, 침실, 주방 등 부실별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최종적으로 컨트리 종주국의 스타일을 따라잡는 방법까지를 소개한다. 목가적인 소박함을, 시대가 다르고 나라의 배경이 다른 곳에서 연출한다는 것이 다소 무리수도 있겠으나 흐트러진 듯 자연스러움을 내보이는 ‘자유’와, 로맨틱 플라워 패턴으로 대변되는 ‘낭만’과 기능적인 가구를 사용하는 ‘실용성’을 배우는 것으로 이해하자.

 


영국식·British Style∥ 외국 영화를 보거나 소설책을 읽으면서 꿈꿔 봤을 집, 마당에 장미 넝쿨이 우거지고 뒤뜰에 닭들이 뛰놀며 교회당에서 울려 퍼지는 종소리를 들으면서 큼직한 화덕에서 갓 구운 음식을 꺼내는 소박한 전원의 모습. 그것이 영국식 컨트리다. 꾸미지 않아서 편안한 멋. 나무와 돌 등 자연 소재를 들여놓고, 가구의 디자인은 직접 뚝딱뚝딱 만든 것처럼 심플하다. 그나마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보여 주는 것이 패브릭인데 잔잔한 꽃무늬가 날리듯 표현되거나, 다이아몬드 형태를 이루면서 꽃잎이 엮어진 것이 많다. 정직한 직선의 체크무늬도 사랑 받는다.

미국식·American Style∥
신대륙 발견 후 영국에서 건너 간 초기 정착자들이 영국에서 살던 분위기를 흉내내서 지은 집이 미국식 컨트리 인테리어의 기원이다. 통나무를 잘라서 널빤지 벽을 만드는 것이 맨 첫 단계. 벽면에는 크림색, 하늘색, 회색, 청록색, 붉은 토양을 연상시키는 적갈색을 칠하기도 하였다. 투박한 마감재 위에 직접 만든 소품으로 장식을 하게 되는데 사람과 동물을 그린 포크 아트, 패치워크 기법의 쿠션, 이불 등 패브릭 소품, 양철에 구멍을 뚫어서 만드는 생활 도구 정도가 대표적. 셰이커 교도의 세력이 막강했으므로 실용적인 것들이 주를 이룬다.

프랑스식·French Style∥ 모던 가구와 앤티크 가구를 혼합하고, 벼룩시장에서 구입했을 법한 낡은 소품과 아트적인 오브제를 함께 매치하는 스타일. 가장 응용하기 쉽다. 그래도 정통 프랑스식 컨트리 인테리어를 따라 하고 싶다면 가구 선택에 주의를 기울인다. 화려한 몰딩, 가구의 다리가 우아한 곡선이며 샹들리에가 걸린 클래식한 배경을 만들고 정크 또는 빈티지 느낌의 찬장, 옷장, 사이드 테이블로 포인트를 주는 것. 전체적인 공간의 색감은 스톤 베이지, 레몬 옐로, 파스텔 블루 톤으로 연하게. 곁들이는 패브릭은 트왈 프린트 정도가 적합하다.



1 영국 스타일의 침실, 꽃무늬 벽지를 바르고 꽃무늬 퀼팅 침구를 세팅해서 극도로 여성스럽게 표현한다. (코디네이트 안은영)

2 미국 스타일의 거실, 화이트 우드 패널 벽을 배경으로 러그를 깐 바닥에다 흔들의자를 놓고 액자, 트렁크, 타자기 등 소품을 곁들인다. (코디네이트 안은영)

3 프랑스 스타일의 주방, 곡선의 디테일이 예쁜 그릇장. 화이트 도자기 식기와 투명 글라스로 세팅한다. (코디네이트 안은영)

거실 Living Room
거실은 손님들에게 보여지는 공간이 아닌 절대적으로 가족의 휴식을 위한 안락한 공간이어야 한다.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색감으로 마감한다. 가구는 기본 3인용 소파와 1인용 암체어 정도의 구성, 소파 위에는 폭신한 쿠션을 올린다. 햇빛의 강도를 조절할 커튼과 블라인드가 필요하며 마룻바닥에는 감촉 좋은 카펫이나 러그를 깐다. 에스닉한 패턴이면 컨트리의 느낌이 더 잘 산다. 소파 뒷벽이나 방과 방 사이 빈 벽에 그림과 사진 액자, 거울 등을 풍성히 걸어서 장식하고, 콘솔과 테이블 위에는 도자기나 생화 꽃꽂이로 자연의 멋을 더한다.


1 미국식 컨트리 가구로 코지 코너 꾸미기 ∥ 양쪽 팔걸이 장식이 우드 격자로 표현된 윙체어는 미국의 셰이커 교도들이 사용하던 디자인이다. 소파 대신 침대 겸용으로 쓸 수 있는 데이 베드에 흔들의자나 1인용 윙체어를 배치하던 시절의 감각을 빌려 온다. 등받이와 방석부분이 오렌지 컬러의 벨벳 패브릭으로 만들어져 컬러 포인트도 되는 듯.

2 꽃무늬 벽지로 아트 월을 만든다 ∥ 거실의 한쪽 벽, 시선이 머물 곳을 만든다. 주부들이 열망하는 로맨틱 꽃무늬 벽지 또는 패브릭 원단을 활용한다. 앞서 영국풍 컨트리 스타일에서 설명했듯이 꽃무늬는 컨트리를 대표하는 패턴 중의 하나. 넓은 면적을 다 채우기 보다는 몰딩으로 패널링한 후 그 위에 붙였을 때 훨씬 고급스럽고 세련돼 보인다.

3
창가 쪽에 글라스 소품을 곁들여 그린 인테리어 ∥ 싱그러운 자연의 기운, 컨트리 인테리어에서는 꽃과 식물을 좋아한다. 창가에 테이블을 내놓고 잘 만든 도자기 화병에 그린 소재를 꽂아 보자. 그 옆에는 장식장에 모셔 뒀던 크리스털 및 유리 재질의 소품을 함께 매치한다. 햇빛을 받아 눈부시게 반짝거리는 그 아름다움이 매혹적이기 때문이다.

출처 : 향기 가득한 집꾸미기
글쓴이 : 쩡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