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내적치유

[스크랩] [내적치유]남편의 의처증으로 가정. 사회생활 힘들어

힐링&바이블센터 2006. 11. 20. 19:28
남편의 의처증으로 가정. 사회생활 힘들어



20대 중반 여성입니다.남편은 제가 어떤 남자와 이야기만 해도 저를 의심합니다.밖에 나가서 친구도 만나지 못하게 하고 어디를 가든 확인을 하고 입에 담지 못할 욕설까지 합니다.

의처증과 의부증은 어린 시절부터 무슨 일이든지 그냥 넘기지 못하는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지나칠 정도로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기적이고 불평이 많은 편집증적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난다.여자의 경우는 의존적이고 미숙해서 배우자가 옆에 있어야 안심하는 경우나 시기심이 많고 독점력이 많은 경우 의부증이 될 확률이 높다.

심리적 원인은 시기심이 많은 성격을 소유한 사람이 배우자에 대해 열등감을 느껴 배우자를 의심하게 된다.또 자신이 바람 피우고 싶거나 동성애적 경향이 있을 때나 배우자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성장과정에서 부모가 적대적이고 지배적이어서 아이에게 두려움이나 불안을 느끼게 하거나 부모가 알코올 중독이나 편집증이 있는 경우,구박을 많이 받고 자란 경우도 심리적 원인으로 작용한다.

의처증과 의부증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다.심리치료는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불신과 열등감이 많으므로 비판하거나 설득하려고 해서는 안되며 비위를 맞추려고 해서도 안된다.한결같이 단호한 태도로 ‘나는 당신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는 이해하지만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필요가 있고 그런 망상을 갖게 되었는지 통찰해주고 분석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부부치료와 가족치료가 필요하다.가족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환자를 설득하고 때로는 약간의 강제성을 띠기도 해야 한다.치료만 잘 받으면 분명히 치료될 수 있으며 직장생활이나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다.
출처 : 대명교회(大名*大明*大命)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